서병수(부산진갑), 장제원(부산 사상), 김도읍(북강서을) 등도 물망
민주당, 당헌 지키자니 아쉽고....김영춘, 기해영, 조국 등 거론

오거돈 전 부산시장 [뉴시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 [뉴시스]

 

[일요서울]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직원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가운데, 벌써부터 1년 후인 내년 4월 7일 치러질 보궐선거를 놓고 설왕설래가 나오고 있다. 

21대 총선에서 부산 18석 중 15석을 석권하며 상승세를 탄 미래통합당에선 주자들이 속속 거론되고 있다. 반면 오 시장이 여당 소속 단체장이니만큼 더불어민주당으로선 사실상 사지(死地)나 다름 없는 보선에 후보를 내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통합당에선 총선에 불출마한 중진들이 후보로 거론된다.

우선 부산 금정에서 3선을 한 김세연 의원이 꼽힌다. 김 의원 부친은 부산 동래와 금정에서 5선을 한 김진재 전 의원이다. 그는 지난해 불출마 당시 오는 2022년 지방선거 부산시장 출마설이 제기됐었다.

오 시장 사퇴 후 김 의원이 사실상 지배주주인 동일고무벨트 주가가 뛰는 모습도 나타났다.

4선 김정훈(남구갑), 3선 이진복(동래) 의원 등 불출마한 중진급 의원들도 후보로 거론된다. 지난 총선에서 부산 남구을에서 낙선한 이언주 의원도 이름이 오르내린다.

총선에서 이긴 현역 의원들의 도전 가능성도 점쳐진다. 당선 후 1년 남짓 임기만에 의원직을 던져야 하는 부담이 있으나, 지난 총선에서 부산의 통합당 강세가 재확인되면서 큰 장애물은 안 될 것이라는 해석이다.

후보로는 부산시장을 지낸 5선 서병수(부산진갑), 3선 장제원(부산 사상), 김도읍(북강서을) 등이 거론된다. 

민주당의 경우 21대 총선 부산에서 3석에 그친 데 이어 오 시장의 낙마로 악재가 겹친 양상이다.

더욱이 당헌 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규정돼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이던 지난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 시절 혁신위원회에서 제정됐다. 민주당은 실제 살인교사 혐의로 김형식 전 서울시의원이 의원직을 잃자 공석이된 서울 강서구에 후보를 내지 않은 바 있다.

앞서 살인 청부 사건으로 무기징역형이 선고된 김형식 전 서울시 의원의 선거구인 서울 강서구에는 후보를 내지 않은 바 있다.

반면 통합당의 경우 지난 2017년 김종태 전 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잃은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보선에 당초 무공천을 결정했다가 이를 뒤엎고 친박 김재원 의원을 공천해 당선시킨 바 있다.

민주당으로선 자당 소속 단체장의 도덕성 문제로 야기돼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보선에 후보를 차출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나, 20대 총선과 2018년 지방선거에서 약진했던 부산 무(無)공천도 쉽지 않은 선택이어서 딜레마에 빠진 셈이다. 

당내에선 부산진갑에서 석패한 3선 김영춘 의원, 부산 연제에서 패한 김해영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지지자들 사이에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출마 주장도 나온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