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미래통합당을 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추가경정예산 등 처리에 협조하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당의 재난지원금 무력화 시도는 매우 노골적”이라며 “통합당 원내대지도부는 이해할 수 없을 만큼 의사 일정 합의가 느리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20대 국회) 임기 안에 추경 처리할 의사가 없을 정도로 보인다”며 “이쯤 되면 국민에게 지원금 지급 시점을 최대한 늦추려는 게 통합당의 본심 아닌지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특히 “국민은 총선 기간 황교안과 김재원이 긴급재정명령까지 요구한 걸 기억하고 있다. 총선 끝나기가 무섭게 말 바꾸고 예산 심사를 지연시키는 건 매우 어이없는 일”이라며 “지원금 지급을 최대한 늦춰 마치 선거 패배에 대한 분풀이로 보일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예산 심사 지연에 대한 책임은 통합당에 돌아가고 있다”며 “예산 심사 방해를 멈추고 예결위와 상임위 회의를 열어 정상적으로 추경 심사 절차에 착수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산은법(산업은행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 자금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라며 “통합당은 언제까지 경제 현장의 호소를 외면할 것인가. 당장 여야 원내대표 회의와 예결위, 정무위, 기재위 등을 열어 관련 사안을 심의 의결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통합당은 여전히 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에 따른 국채 발행을 반영한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수정 예산안 제출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무조건 수정 예산안을 가져오라고 할 게 아니고 그쪽에서 생각하는 세출 조정 내역을 우리한테 주면 된다”며 “합리적이면 세출 조정을 하고 도저히 안 되겠다 싶으면 국채 발행을 하면 된다. 최종적인 건 국회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지 정부에 수정 예산안 들고 오라고 할 건 아니다”라고 요구했다.

그는 “(통합당이) 100조원 조정할 수 있다고 했으니 그 세출 조정을 구체적으로 꺼내놓으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얘기”라며 “왜 그건 안 하면서 자꾸(수정안 요구만), 그러니까 시간 끌고 안 하려는 거 아니냐는 의심이 드는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