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균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서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제명 여부 논의를 위해 들어서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 회의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당원 명부에서 제명했다. 2020.04.27. [뉴시스]
임채균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서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제명 여부 논의를 위해 들어서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 회의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당원 명부에서 제명했다. 2020.04.27.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오거돈(72) 전 부산시장 직원 성추행'의 '현 정권 관여 여부'에 대해 세간의 관심이 증폭되면서, 야권에서 '진상조사 등에 대해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지가 모아지고 있는 형국이다.

앞서 오 전 시장은 지난 23일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전격 사퇴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통해 "저는 한 사람과 5분 정도의 짧은 면담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했다. 이것이 해서는 안 될 강제 추행으로 인정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며 "경중에 관계없이 어떤 말, 어떤 행동으로도 용서받을 수 없다. 죄송하다"고 밝혔다.

당시 피해자 A씨 또한 이날 성명서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A씨는 "이달 초 오 시장 수행비서의 호출을 받았다. 처음 있는 일이었고, 업무상 호출이라는 말에 집무실로 갔다. 그곳에서 (성추행을) 당했다"며 "그것은 법적 처벌을 받는 명백한 성추행"이라고 지적했다.

미래한국당의 원유철 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을 염두에 두고 은폐한 정황이 눈덩이처럼 불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꼬리 자르기로 일관한다"며 "전 과정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원 대표는 "오 전 시장 뿐 아니라 김남국, 박원순 서울시장의 비서 등 민주당 인사들의 일탈 행위는 성추행 백화점이라고 할만 하다"면서 "미래한국당은 어제 성추문 조사위원회를 구성했고 통합당 진상조사위원회와 함께 규명 발본색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은아 당선인도 이날 "오거돈 사태도 제명한다고 상처가 치유되겠는가. 피해자 관점에서 접근하기로 했으며 피해자 입장문을 내거나 조금 더 다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도 지난 27일 오 전 시장 성추행 등으로 사퇴 시점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법무법인 '부산'이 관여한 것을 두고 여권이 총선 전 인지했을 것으로 의심했다.

통합당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김남국 당선인,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 성폭행 사건을 일명 '오남순' 사건으로 규정했다. 이어 '민주당 관련 성범죄를 규명하는 진상조사팀'을 구성키로 했다.

진상조사팀에는 곽상도 의원이 진상조사팀장을 맡는다. 김도읍 의원과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유상범 전 검사장, 김웅 전 부장검사, 김미애 변호사 등 10여명이 참여할 예정으로, 28일 첫 회의를 갖는다.

한편 오 전 시장의 사퇴 공증을 맡은 법무법인 부산은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변호사 시절 대표로 있던 곳이다. 과거 문 대통령과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합동법률사무소였던 '부산'에 대해 야권은 문재인 정권과 직간접적으로 연관 있다는 점에 대해 정권 차원의 비호나 묵인이 있지 않겠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