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운상가 일대 전경
세운상가 일대 전경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는 세운상가 일대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지역 산업생태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지도인 ‘세운맵’을 28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세운맵 온라인 지도에는 예지동, 입정동, 산림동, 장사동 등 세운일대 2500여 도심제조업체의 상호, 품목, 전화번호, 위치 및 기술용어, 제작사례, 세운상가 내부지도 등의 내용이 담겼다.

세운상가 일대는 도심제조업이 밀집된 지역으로 기술력을 갖춘 공장과 각종 부품·재료 유통업체, 가공업체가 다수 분포돼 있다. 다양한 메이커, 디자이너, 창업자 등이 신제품 제작을 위해 찾고 있다. 하지만 그간 지역 업체의 정보 및 활용에 대해서 어려움이 많았다.

세운맵은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세운상가 일대의 업체 정보는 물론 업체와 방문자들이 원활한 소통과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방법은 예를 들어 검색창에 시보리를 입력할 경우 세운상가 일대에 소재한 시보리 업체 목록과 시보리에 대한 기술용어 설명이 나타난다. 업체 목록은 ‘가나다순’ ‘추천순’ ‘내 위치와 가까운순’으로 선택할 수 있다. 전화번호, 웹사이트, 상세품목, 사진, 태그(특징) 등을 통해 업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세운맵의 제작과 운영은 세운협업지원센터가 관리한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기능 개선과 콘텐츠를 확대해 사용자들의 편의를 강화하는 한편 더 많은 사업장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세운~청계천~을지로 일대에 소재한 사업장은 무료로 업체 정보를 수정하거나 신규로 등록할 수 있다.

시는 향후 세운2단계 구간인 충무로 인쇄특화구역도 업체 정보 및 인쇄기술 정보에 대한 온라인 맵을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세운맵 온라인 지도 구축을 통해 세운~청계천 일대의 도심제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하겠다"며 "창업자, 디자이너, 메이커들이 보다 쉽게 지역의 제조, 유통 자원들과 만나고  협업해 세운상가 일대 도심제조업 활성화를 돕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