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제주항공 등 9개 항공사 CEO 한자리

코로나19로 국제선 운항이 98.1% 감소하면서 항공업계가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고용안정과 자구노력을 전제한 실질적 지원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창환 기자]
코로나19로 국제선 운항이 98.1% 감소하면서 항공업계가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고용안정과 자구노력을 전제한 실질적 지원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국제선 98% 하락 등 코로나19 사태로 살얼음을 지나가고 있는 국내 항공사 CEO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다만 항공사들에게 자구노력과 고용안정을 전제로 지원에 나선다는 국토교통부의 지원 방향은 여전히 의문으로 남는다. 

지난 29일 국토교통부가 항공 산업 지원정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항공사와의 정책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항공사 사장단 간담회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을 포함한 국내 9개 주요 항공사와 한국·인천공항공사 사장들이 참석했다.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은 “코로나19로 국제선 운항이 98.1% 감소하고, 올해 상반기 6조 원 이상의 항공사 매출 피해가 예상된다”며 “금융·고용·세제·시설사용료 등 종합적 지원방안이 신속하게 시행돼, 20만 명에 달하는 항공 산업 종사자들과 항공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월17일 저비용항공사(LCC) 운영자금 긴급융자 등 긴급 피해지원과 운수권 배분 등 신규시장 확보지원, 수출입은행의 운용리스 공적보증 제공과 슬롯확대 등을 시작으로 항공 산업 안전 경영지원을 시작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그간 발표된 항공 산업 관련 지원 대책들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거나 현장의 현실적인 지원이 어려운 점을 토로해왔다. 

이에 국토부는 중소상공인들의 공항 상업시설 임대료 감면과 항공사 사업권 보장 및 공항시설 사용료 감면과 조종훈련 대체 등을 실행하고, 지난 22일 기업안정화 지원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설치해 40조 원 운용 계획(산은·수은)을 세웠다. 

이어 LCC 추가지원과, 시설사용료 감면 및 납부유예 연장 3개월, 항공기 재산세 감면 및 징수유예, 지상조업 등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기에 이르렀다.

항공사 자구노력 및 고용안정 전제, 실질적 추가 지원 검토할 것

국토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기 수출을 뒷받침할 주요 기간산업인 항공 산업의 경쟁력 보전을 위해 기간산업 안정기금과 단기 유동성 자금 지원의 신속 집행을 위해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항공사 스스로도 고용안정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자본 확충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구노력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제선 운항중단 상황인 항공사가 휴업에 돌입하고, 현원 대비 70%의 인력이 휴직·임금삭감 대상으로 지정되는 등 항공업계 고용 불안정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고용유지지원금 및 휴업·휴직 수당을 활용해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춘 항공분야 인력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코로나 사태 이후 우리 항공 산업이 세계 항공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고용안정과 자구노력이 전제되면 실질적인 추가 지원방안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일부 항공편 예약률이 증가하는 등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이 있는 만큼, 공항공사 및 항공사들은 빈틈없는 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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