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략의 역사] 저자 고토사카 마사히로 / 역자 김정환 / 출판사 센시오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기업 환경마다 다른 독특한 구조에 맞춰진 최적화된 경영 전략은 수익구조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고 한 회사에서 성공한 구조적인 전략을 모든 회사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회사마다 속한 산업과 생산 제품, 처한 상황이 모두 다르기에 일괄적으로 한 모델을 따르기에는 현실성이 부족하다. 단지 경영 전략의 역사를 강조하는 이유는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야 현재와 미래 비전에 견고히 대입해 올바른 전략을 세워 나갈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경영 전략의 100년의 역사를 분석하고 미래 전략을 제시하는 한 권의 책이 출간됐다. 저자 고토사카 마사히로의 신간 ‘경영전략의 역사’ 에서는 주요 경영 전략의 핵심을 모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5년간 연재하고 그 내용을 1년간 대폭 강화, 보강해 책을 완성했다.

책에서는 손자 병법부터 AI까지 경영 전략의 핵심을 다루면서 마이클 포터, 게리 헤멀, 헨리 민츠버그 등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경영 전략의 대가들의 주요 이론의 핵심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왜 그 시기에 그 흐름을 따를 수밖에 없었는지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경영 전략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근원적인 식견을 제공했다. 놀라운 성과를 이끌어 낼 현실적인 전략 도구부터 기업이 장기적으로 나아가야 하는 방향성에 대한 혜안까지 다양한 구조에서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특히 책에서 저자가 강조한 점은 경영 전략의 핵심은 과거에서 교훈을 얻어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저자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자기만의 견고한 생각의 축을 완성하고자 하는 경영자와 실무자들, 이론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것을 넘어 가장 중요한 행동으로 연결 짓기 원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필요한 모든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경제 성장기의 황금기에 등장했던 앤소프 매트릭스, 500개 기업들의 절반에서 활용했던 매트릭스, 명쾌하고 실용적인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기업의 내부 역량으로 시선을 돌린 자원기반 관점, 현대의 린 스타트업과 오픈 이노베이션 등 중요한 경영 전략을 하나의 맥락으로 정리해 냈다. 이러한 맥락을 따라가다 보면 기업의 경영 전략과 마인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자연스럽게 통찰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총 4부 12장으로 이뤄진 책은 위대한 경영 전략의 토대를 알리고 각기 다른 회사마다 처한 경영의 전략 수립에 알맞은 골격을 제시한다. 특히 4장과 5장에서 제시한 외부·내부 환경을 분석해 명쾌하고 실용적인 팁을 제시한 부분이 인상적이다. 외부 환경을 움직이는 거대한 조류속에는 ‘알 수 없는 불확실한 미래’를 포함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그 속에서 발생된 빈틈을 메우고 보완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경쟁우위의 자원을 획득하는 데에는 보고서에 나와 있지 않은 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에 유리한 자원 기반 관점으로 자원을 획득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러한 이유는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것은 제품시장보다 자원시장이기 때문이라고 짚어준다. 3부에서는 경영 전략의 현재에서 구체적인 사업 전략을 제시한다. 이론과 실무 사이에서 기억해야 하는 것과 수많은 전략 프레임워크 가운데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이해, 판단, 행동에서 전략 프레임 워크를 3단계로 나누어 독자에게 설명한다. 

저자는 옥스퍼드대학교 경영학 박사로 경영 전략과 국제 경영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다. 현재 게이로기주쿠대학교 종합 정책학부 준교수를 역임하면서 여러 기업의 임원으로서 현명한 경영 전략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신규 사업과 경영 전략에 관해 두각을 나타냈던 저자는 맥킨지의 도쿄 지사와 프랑크프루트 지사에서 일하며 북유럽, 서유럽, 중동, 아시아의 9개국에서 다양한 경영 과제 해결을 지원했다. 

이 책을 접한 한 독자는 “지난 역사에서 만들어졌던 수많은 경영 전략, 현재에 이르러 적용되고 있는 경영 전략, 앞으로 만들어지고 시행될 AI 관련 경영전략까지 역사적인 관점에서 알수 있는 경영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CEO들에게 최적화된 내용이다”라는 서평을 남겼다.

이 책과 함께 읽을 만한 책으로는 ‘그로스 아이큐’, ‘스마트스토어마케팅’, ‘일취월장’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