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진드기
야생진드기

[일요서울] 올해 들어 경북에서 야생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환자가 첫 발생했다.

7일 경북도에 따르면 포항에 사는 64세 여성이 지난 달 중순 산행 후 발열(39), 오심, 구토 등의 증상으로 서울의 한 의료기관에 입원해 지난 5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양성 판정을 받았다.

올해 들어 이 환자를 포함해 전국에서 2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첫 환자는 강원도에서 지난달 말 발생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주로 4~11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린 후 6~14일의 잠복기를 거쳐 고열(38~40),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인다.

예방백신이 없고 심하면 혈소판과 백혈구 감소로 사망할 수도 있다.

지난해 경북에서는 25(전국 223)의 환자가 발생해 6명이 사망했다.

2013~2019년에는 전국에서 1089명이 발생해 215명이 사망했고 경북에서는 161명이 발생해 37명이 사망했다.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과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아 나물채취 및 야외활동 때 긴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 하고 풀밭 위에 앉거나 눕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집에 돌아와서는 옷을 세탁하고 목욕을 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경북도 이강창 복지건강국장은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