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뉴시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뉴시스]

 

[일요서울]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11일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이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로 일본이 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금을 받지 말 것을 권유했다는 의혹과 관련, "더불어시민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공세로 왜곡할 것이 아니라, 하루속히 진상조사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윤 당선인의 이중적 태도와 거짓말, 자신의 영달을 위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마저 이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윤 당선자를 향한 국민적 의구심은 이뿐만이 아니다"라며 "윤 당선자는 자신의 출마를 이 할머니가 응원했다고 하지만 이 역시도 이 할머니의 증언과는 다른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또한 윤 당선자가 한일간 합의를 인지한 시점에 대해서도 명확하지가 않다"며 "지난 2016년 외교부 비공식 언론 브리핑에는 '윤 당선자와 수차례 의견을 교환했다'는 내용도 들어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다해야할 더불어시민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며, 적반하장식으로 가짜뉴스, 사전기획을 운운하고 있다"며 "명확한 사실관계를 밝히고, 책임질 일이 있다면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하면 될 일"이라고 전했다.
 
미래한국당 조수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일본이 10억 엔을 출연키로 한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윤미향 당선자가 미리 알고 있었다'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외교부 주변에선 이를 뒷받침하는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윤미향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는 '이용수 할머니의 기억이 왜곡됐다' '할머니의 기억이 이상해졌다' 등의 주장부터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논란이 불거지기 전까지는 이 할머니의 기억을 역사의 증언이라 평가해온 사람들이 아닌가"라며 "정의기억연대의 오늘 기자회견은 이 같은 정의와 기억에 대한 의구심을 반드시 모두 풀어야 한다. 감독권이 있는 여성가족부의 태도 역시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