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재난지원금 신청 첫날 실수로 기부를 신청했다는 주장이 이어지면서 카드사가 시스템 개편에 나섰다. 실수로 지원금을 기부했다면 당일 해당 카드사를 통해 정정이 가능하다.

앞서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하며 지원금 전액 또는 일부를 기부할 수 있다며 연말정산 시 기부금의 1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기 위해선 기부 항목에 금액을 입력하고 신청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이를 지원금 신청 버튼으로 착각하거나 선택 항목으로 되어 있는 기부를 필수 항목으로 오해해 전액 기부를 하게 된 것이다. 이에 신청 첫날에 이어 이튿날까지 카드사 상담센터에는 기부를 취소하기 위한 전화들이 적지 않게 이어진 것이다.

당초 카드업계는 지원금 신청화면과 기부 신청 화면을 분리할 것으로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나 정부는 지원금 신청과 기부금 신청을 한 페이지에 담도록 하는 내용의 지침을 각 카드사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정부는 신청 이튿날까지도 '실수 기부'를 유도한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자 결국 카드사에 시스템 개편을 요청했다. 이에 카드사들은 기부금을 실수로 입력한 경우 신청 당일에 카드사 홈페이지와 콜센터를 통해 즉시 수정할 수 있게 개편 작업을 마무리 중이다.

아울러 정부는 기부 선택을 잘못하고 당일 수정을 하지 못한 경우 추후 주민센터 등을 통해 수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오늘까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관련한 문의가 많았다"며 "기존에는 지원금 신청과 기부금 신청이 한 페이지에 있었는데 기부금을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를 따로 분리해 재차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