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부금 관련 논란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20.05.11. [뉴시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부금 관련 논란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20.05.11.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기부금의 맥줏집 사용처 논란' 등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이 13일 "할머니와 활동가들을 분열시키고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 지난 30년 목소리를 죽이고 정당성을 훼손하려 하는 행위"라고 주장하면서 여론의 반응은 더욱 격렬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는 지난 7일 "정의연 후원금이 불투명하게 사용되고 있다"며 "30여년 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 집회 때 돈없는 학생들이 십시일반으로 성금을 내지만 제가 벽시계 하나 사달라고 해도 사주지 않았다"고 폭로하면서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다.

그러자 정의기억연대는 지난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의 '인권재단 사람' 2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사용이 불투명하다는 논란에 대해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정작 기부금 세부 내역에 대해선 공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내놔 공분을 샀다.

지난 2018년 정의연이 한 주점에서 하루 약 3300만원을 지출했다는 내역이 알려졌고, 기부금 등 사용처를 상세 공개하라는 여론이 힘을 받고 있다. 12일 국세청에 공시된 정의연의 '2018년 기부금품의 모집 및 지출 명세서'에 따르면 이 단체는 그 해 '디오브루잉주식회사'에 약 3339만원을 지출했다. '디오브루잉'은 서울 청진동 등에서 '옥토버훼스트'라는 맥줏집을 운영하는 회사로 알려졌다. 정의연이 이곳에 지출한 돈은 이 단체가 그 해 지출한 기부금 총액(3억1060만원)의 10%에 달한다. 결국 기부금의 10%에 금액을 맥줏집에 썼다는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그런데도 정의연 측에서는 "세상의 어떤 시민단체(NGO)가 이렇게 낱낱이 공개하느냐"고 따진 것이다. 11일 정의연의 기자회견장에 나온 오성희 정의기억연대 인권연대처장은 '피해자 지원 영수증세부 내역을 전체 공개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그만하라"며 오히려 목소리를 높였다.

윤 당선인도 13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정의연 기부금 사용처 중 맥주집에서 3300만원을 지출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공시자료에) 깨알같이 쓸 수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번에 언급된 각종 논란에 대한 입장을 듣고자 기자들이 자신의 집까지 찾아온 것을 두고 "너무 잔인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명이 돼도 꼬리에 꼬리를 물고 모든 영수증과 기부자를 공개하면 될 것 아니냐고 문제가 이어진다"고 지적하기까지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