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2019.12.23.[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2019.12.23.[뉴시스]

 

[일요서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를 갖고 "한중관계에 있어 시 주석님의 방한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9시부터 34분 동안 시진핑 주석과 정상 통화를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번 통화는 시 주석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통화에서 시 주석은 "금년 중 방한하는 데 대해 굳은 의지는 변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두 정상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적절한 시기에 성사되도록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자국 내 코로나19 대응상황을 각각 설명하면서 양국 간 방역협력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점을 평가했다.

시 주석은 "한국의 코로나 상황이 문 대통령님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효울적으로 통제되면서 성과를 내고 있어 축하한다"며 "양국이 좋은 이웃으로서 국제방역협력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월 정상통화 이후 한중 양국간 코로나 공동대응을 위한 방역협력이 잘 진행되어 왔다"면서 "중국의 가장 큰 정치행사인 양회가 다음 주 개최되게 된 것을 축하한다"고 덕담을 건넸다. 시주석은 "좋은 이웃은 금으로도 바꾸지 않는다"며 지난 3년간 양국관계가 크게 발전한 만큼 앞으로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했다.

또한 한중 당국이 양국 기업인들의 필수적인 활동 보장을 위해 '신속통로제'를 신설한 것을 두고 대표적인 협력의 모범사례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한국과 중국은 기업인들의 입국절차를 간소화하는 신속통로제를 지난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신속통로제를 활용해 우리 기업인 200여명이 중국에 입국, 13일부터 현지에서 출근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신속통로의 적용대상과 지역이 확대될 수 있기를 바라며, 전세계에도 모범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중 정상은 한반도 정세에 대한 협의도 진행했다. 시 주석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일관된 지지의사를 표명했고, 문 대통령은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통화는 문 대통령 취임 후 이번이 다섯 번째다. 코로나19 사태 국면에서는 지난 2월20일 통화 이후 83일만이다.

한중 정상은 지난 2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2018년 5월4일 이후 1년 9개월 만에 통화를 진행했다. 당시 한중 정상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임상치료 경험 등 양국 방역당국 간 협력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한편 상반기에 예정됐던 시 주석의 방한을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시 주석은 지난 3월13일 문 대통령에게 전문을 보내 "한중 양국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한국과의 연대감 및 협력 의지, 한중 관계를 고도로 중시한다는 입장 등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틀 뒤인 3월15일 감사답전을 보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지난 3월26일 'G20 특별화상 정상회의'에 영상으로 만났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