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 임진각에서 3개 시장․군수 회의 예정

파주시청사
파주시청사

[일요서울|파주 강동기 기자] 파주시는 민통선 내 DMZ 평화관광 중단이 장기화됨에 따라 DMZ 평화관광을 대표하는 강원도 철원군, 고성군과 함께 DMZ 평화관광재개를 위한 공동 협력에 나선다.

오는 20일 파주시장, 철원군수, 고성군수와 지역주민 등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임진각 DMZ생태지원센터에서 DMZ 평화관광 재개를 위한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접경지역 지역경제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시·군별 피해실태를 공유하고 주민의견을 청취한 후 관광재개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채택된 건의문은 DMZ 평화관광 재개 결정권을 갖고 있는 농식품부, 환경부, 국방부 등에 전달하고 접경지역의 피해실태를 알려 관광재개를 촉구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8개월간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코로나19 발병으로 3개 시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DMZ 평화관광이 전면 중단돼 지역경제에 큰 피해를 입고 있다.

8개월간 이어진 관광중단으로 관광업계 매출과 입장료 수입 감소 등 파주지역의 피해액은 270억 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며 최근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임진각 인근 문산지역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78% 감소돼 생존권까지 위협받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다.

반면, DMZ 평화관광지와는 달리 국공립 유적지, 박물관은 지난 11일부터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면서 대부분 재개돼 관광정책 형평성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불만도 고조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그동안 관광재개를 위해 방역을 강화하고 야생멧돼지 포획도 마무리하는 등 혼신의 노력을 다해 왔다”라며 “평화관광에 기대어 생계를 이어오고 있는 지역상권이 줄도산하기 전에 하루빨리 관광을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관광연구원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평화관광지를 방문한 490만 명 중 430만 명이 파주시와 철원군, 고성군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대한민국의 핵심 관광자원 중 하나인 평화관광이 현재까지 멈춰져 있는 만큼 관광재개가 시급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