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수소 시내버스 발주량 ‘제로’…정부 계획 당장 200대 언제 채우나

정부가 올해 확대하려는 수소 시내버스 보급 계획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이창환 기자]
정부가 올해 확대하려는 수소 시내버스 보급 계획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주요 부처가 나서서 지자체 등과 함께 수소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수소버스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수월하지 않은 수소연료 보급 계획과 코로나19 사태 등이 겹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계획했던 35대 보급은 실행되지 못했고 오는 2022년까지 2000여대의 보급 계획도 수소인프라 구축의 난제 속에서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정부의 수소버스 보급 계획이 각 지자체의 여건을 충분히 맞출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도 남아있다. 

 

신형 수소버스 올 하반기 생산 예정…정부는 손 놓고 기다릴 뿐
산업통산자원부 수소생산기지 사업 계획 ‘탄소’ 발생 문제 어쩌나 

 

지난해 3월 정부는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연내 35대의 수소버스를 도입하고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10곳의 충전소를 비롯해 오는 2022년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60곳에 수소충전소 건설 및 수소 복합환승센터 구축으로 행복도시 및 혁신도시 등 지역 주요거점에도 수소충전소를 본격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년여가 흐른 올해 정부는 또 한 번 전국에 걸쳐 수소 시내버스 180대의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5월 현재 기준으로 올해는 아직 수소버스 보급이 진행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 계획 속에서 진행된 시내버스 13대, 경찰청버스 2대 등 총 15대의 수소 시내버스 가운데 서울에 투입된 시내버스는 한 대도 없다.

200여 대 수소 시내버스 2020년 안에 보급할 수 있을까 

다만 수소 시내버스는 오는 7월 현대자동차에서 개선된 신차를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어 서울을 포함한 지자체 어느 곳도 버스 발주를 내지 않고 있다. 올 상반기 안에는 수소 시내버스 추가가 단 한 대도 이뤄지지 않게 됐다.

그나마 지난해 보급된 10여대가 넘는 일부 수소 시내버스들은 이른바 넥쏘용 수소충전소로 불리는 일반 수소차량 충전소에서 연료를 충전하고 있다. 이 때 버스들은 충전소의 영업시간이 비켜 주로 새벽 시간을 이용하게 된다. 

겨우 지난해 말 추경에서 처음으로 수소버스 충전소 관련 예산이 책정되면서 현재 몇몇 버스차고지 충전소에 대한 계획은 진행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충전소가 추가된 곳은 없고 내달 전국적으로 10여 곳이 오픈을 앞두고 구축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시내버스의 경우 차고지에서 가장 편하게 충전할 수 있으므로 수소버스 충전소의 경우도 수소버스 차고지에 구축될 것”이라며 “현재는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창원과 울산광역시, 광주광역시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단지 밀집 지역의 특성상 부생 수소 생산이 유리해 충전소 설립도 자 지역에 비해 수월하다는 설명이다. 다만 대부분 튜브트레일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므로 대부분 지역과 차이점은 없다. 울산의 경우 일부 파이프라인으로도 운영이 되고 있지만 원료를 파이프로 직접 연결해 보급해야 하므로 대중화하기에는 어려운 방법으로 여겨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또 다른 수소충전소 보급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전국 11개 지역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각 지역의 수소차 보급 및 충전소 구축 계획과 수소버스 보급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강원 삼척과 경남 창원, 서울 강서 등 3개 지역을 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이는 LPG·CNG 충전소 또는 버스 차고지 등 수소 수요지 인근에서 LNG 추출을 통해 수소를 생산해 수소버스 충전소에 우선적으로 공급하고 잔여량은 인근 수소충전소에 공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일찍이 정부가 발표했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가운데 분산형 수소생산기지구축사업에 해당한다. 

환경오염 방지 위한 수소버스 ‘연료 수소’ 만들면 환경오염

다만 현재 창원과 삼척 또 다른 한 곳은 평택으로 변경 계획되어 추진 중이다.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은 자체적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천연가스(LNG)를 개질해서 활용하는 방안으로 운영된다. 다만 이 때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즉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계획을 세운 수소 시내버스 보급 사업을 위한 수소연료 보급 단계인 수소생산기지의 수소연료 생산에서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셈이다. 

정부에서는 지난해 35대의 보급 계획에서 채워지지 못한 20여대도 올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어 계획대로 본다면 올해 안에 200여대의 수소 시내버스가 각 지자체 도로를 달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업계에서는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취재진에 “정부 계획은 수소 시내버스 차량을 우선적으로 지자체에 보급하고 차량의 수요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공모 등을 통해 민간 사업자를 찾아 수소충전소 설립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일반 수소 충전소에서는 버스 한 대 충전하기도 벅찬데 일정 수준이 채워질 때 까지 버스전용 충전소 또는 차고지 충전소를 세우지 못한다면 지자체가 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일반 수소충전소를 이용하는 넥쏘 수소 전기차의 경우 충전하는데 5분이면 되지만 버스를 기준으로 한 대 차량의 연료를 완충하기까지는 그 여섯 배인 약 30여분이 걸린다. 가장 가까운 일반 수소충전소에서 새벽에 수소 시내버스들이 충전을 하기 위해 줄 서 있는 웃지못할 상황이 생길 수도 있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 시내버스 차량 충전을 위한 생산시설 설립을 위해서는 최소 30~40대의 버스가 채워져야 한다”며 “수소 생산기지는 한 번 가동을 시작하면 경제성을 위해서 계속 돌아가야 한다. 멈출 수가 없다”고 말했다. 

환경부가 계획하고 있는 차고지 수소충전소 사업도 수소 시내버스가 최소 20대 이상 채워져야 민간 사업자들이 자금을 투입하고 이윤을 남길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수소 시내버스 보급 사업 계획을 거창하게 세웠지만, 어느 것 하나 수월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 없어 ‘수소 시내버스 도입 사업이 정답인지 의문’이라는 시민들의 볼멘 목소리가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