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로고. [외교부 제공]
외교부 로고. [외교부 제공]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외교부는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이 지난 15일 오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역내 7개국 외교차관간 제9차 전화협의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베트남 등 7개국 외교차관이 참여하는 협의는 지난 3월20일 제1차 협의 이후 매주 정례적으로 총 9차례 개최했다.

외교차관들은 금번 9차 협의를 마지막으로 정례 협의를 마무리하고, 향후 다양한 양자‧다자 채널을 통해 소통을 지속하면서 필요시 추가 협의를 갖기로 했다.

외교차관들은 두 달간 9차례에 걸쳐 개최된 동 전화협의를 통해 ▲코로나19 대응 최적관행 공유 ▲자국민 귀국 지원 ▲의료물자 등의 안정적 공급 촉진 ▲코로나19 취약국 지원 ▲신속‧투명한 정보 공유 및 허위정보 대응 등에 대해 공조해온 점을 평가했다.

차관들은 향후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각국의 정부‧경제‧사회 정상화 방안 공유 ▲기업인 등 필수적 이동을 위한 항공‧교통편 유지 ▲지속가능한 글로벌 공급망 유지 ▲코로나19 백신‧치료제‧진단기법 개발 ▲투명성‧신뢰성‧정확한 정보 공유의 원칙 유지 등을 위해 계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조 차관은 그간 9차례 협의를 통해 각국이 다양한 분야에 대해 시의적절하고 유익한 협의를 한 것을 평가하고, 전화협의를 제안하는 등 주도적 역할을 한 미 측에 사의를 표했다.

외교부는 “조 차관은 최근 서울 시내 클럽에서 시작한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한국 내 신규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설명했다”면서 “우리 정부는 우리 방역 정책의 기초인 철저한 밀접접촉자 추적·검사를 통해 금번 사례가 더 큰 감염으로 확대되지 않고, 국민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 등 원칙에 기반한 코로나19 대응을 지속해나가는 동시에, 우리의 방역 경험 및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국제사회와 투명하고 능동적으로 공유함으로써 팬데믹 위기 극복에 적극 기여해 나갈 것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