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정 교수의 '살풀이춤'
김선정 교수의 '살풀이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단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김선정 교수가 18일 오전 5.18민주광장에서 개최된 국가보훈처 주관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본행사 무대에서 ‘광주의 넋’을 주제로 살풀이춤 공연을 헌사했다.

김 교수의 이번 공연은 어느 때보다 특별했다. 김 교수는 5.18 후유증으로 사망한 광주 시민군 고 김성찬 씨의 딸이기 때문이다.

‘광주’가 금기시되던 시기, 김 교수와 그의 어머니는 시민군이었던 아버지와 광주를 감추고 슬픔을 억누르며 살아왔다. '광주의 기역자도 꺼내면 안 된다'는 고향의 당부가 누구에게나 익숙했던 시절이었다.

시대의 비극을 견디며 살아온 지 40여년이 흘렀다. 김 교수도 이제 아버지의 나이가 됐다. 아버지와의 약속으로 시작했던 무용은, 김 교수가 아버지를 기억하는 유일한 방식이 되었다.

운명처럼 살풀이춤 전수자가 된 김 교수는 공연에 앞서 “오래 억눌러놓았던 슬픔과 외로움을 이제는 마음껏 펼쳐 보이고 싶고, 남편에 대한 기억을 끝까지 숨긴 채 돌아가신 어머니의 한을 풀어드리고 싶다”고 고백한다.

자랑스러운 아버지를 비로소 목청껏 부르는 듯한 김 교수의 춤은 그래서 더욱 특별했다.

김 교수는 “저의 춤이 흔적 없이 스러진 이들의 흔적이 되기를, 이름 없는 모든 시민군의 이름이 되기를 바란다”는 김 교수의 간절한 춤으로 40번째 5월의 봄, ‘광주의 넋’이 조금이나마 위로받았기를 바란다.

김선정 교수는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 이수자이자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6호 살풀이춤 전수자로 40여년 동안 한국무용의 길을 걸어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