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매출급감과 고용위기가 고용절벽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서울 4대 제조업(의류봉제·수제화·인쇄·기계금속)' 긴급 자금 수혈로 일자리 지키기에 나선다.

지역의 기반 산업과 고용 위기 노동자를 동시에 지원하는 전국 최초 시도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확보한 총 200억원이 긴급 수혈자금으로 투입된다. 시는 50인 미만의 4대 도시제조업 사업체당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한다. 지원을 받은 사업체는 최소 3개월간 종사자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 약 1500여개의 사업체가 지원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제조업 긴급 수혈자금은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제품 기획·제작, 마케팅 등의 사업비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인건비, 임대료, 운영비 등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과 중복 수혜는 없다.

의류봉제, 수제화, 기계금속 등 4대 제조업 중 업종별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지원규모가 결정된다. 긴급사업비 지원신청과 지급은 ▲의류·봉제와 수제화 ▲인쇄 ▲기계·금속 분야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도시제조산업 중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가장 많은 '의류·봉제와 수제화' 산업부터 총 110억원의 자금이 투입된다. 6월5일부터 19일까지 총 15일간 신청 접수를 받는다.

긴급수혈자금은 업체 규모에 따라 결정된다. 3개월 간 고용유지를 조건으로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사업자등록 기준 서울소재 의류제조업이다.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중 하나에 해당돼야 한다. 지난해 1월1일 이전 해당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업체여야 한다.

시는 의류제조, 수제화 업종에 이어 5월 중 기계금속과 인쇄업종에 대해서도 사업공고를 통해 신청·접수방법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이번 '도시제조업 긴급 수혈자금'은 앞서 ▲전국 최초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민생혁신금융 열흘의 약속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매칭 ▲전국 최초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 ▲50인 미만 사업체까지 '서울형 고용유지지원금' 확대지원에 이은 6번째 민생경제 살리기 조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도심 제조업 기반이 무너지면 지역경제가 무너지고 서울의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가 흔들린다"며 "긴급수혈자금을 통해 운영 자체가 어려워진 제조업체들이 사업을 유지하고 종사자의 고용을 유지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