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 문화재단 · 관광공사 등 경주엑스포서 관광활성화 모색
“언택트 관광, 모바일MR게임 등 지역성 살린 콘텐츠로 활성화”

경주엑스포에서 지난 18일 경북문화관광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체 간담회가 개최됐다.
경주엑스포에서 지난 18일 경북문화관광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체 간담회가 개최됐다.

[일요서울ㅣ경주 이성열 기자]지역 문화관광 관련기관들이 코로나19로 침체를 겪고 있는 경북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두 팔을 걷고 나섰다.

(재)문화엑스포(이사장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8일 ‘경북문화관광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체 간담회’를 경주엑스포에서 개최했다.

엑스포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가 지역 관광업계에 미치는 영향과 현 상황을 점검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18일 경북문화관광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체 간담회를 진행한 기관장들이 솔거미술관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8일 경북문화관광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체 간담회를 진행한 기관장들이 솔거미술관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를 비롯해 지난해 경북도문화관광공사의 제의로 결성된 협의체의 구성기관인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경북문화재단, 한국국학진흥원, 경북도콘텐츠진흥원 등 5개 경북도 산하 기관이 참석했다.

각 기관은 현안과 당면과제 등을 발표하고 5개 기관의 시너지효과 창출을 위한 협력방안과 문제점, 개선사항 등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을 이어갔다.

이날 회의를 진행한 류희림 경주엑스포 사무총장은 내년 8~10월께 개최할 예정인 ‘2021경주세계문화엑스포’ 준비 사항을 공유하고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행사 참여와 홍보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지난해 설립돼 정식 출범을 앞두고 있는 경북문화재단의 초대 대표이사로 열정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은 오는 10월 개원 예정인 한복진흥원을 활용한 한류 패션쇼 등 지역 인문학적 가치의 세계화 방안 마련을 발표했다.

김성조 경북문화관광공사 사장은 ‘경북관광 그랜드 세일’을 중심으로 ‘버스타고 경북여행’, ‘경북 나드리’, ‘경북 언택트 관광(Untact : 비대면, 비접촉 관광)’ 등 다양한 관광객 유치방안을 제시하고 각 기관의 참여를 요청했다.

조현재 한국국학진흥원 원장은 개관을 앞둔 세계기록유산 전시체험관과 인문정신연수원에 대한 이용 협조와 전통인문정신 체험 등 연계 프로그램 활용방안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종수 경북콘텐츠진흥원 원장은 3D스캐너와 VR(Virtual Reality)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유적 복원, 다중플레이가 가능한 모바일 MR(Mixed Reality)게임 등 지역 특색을 살린 콘텐츠 개발과 운영 추진계획을 전하고 권역별 3각 벨트 구축에 필요한 인력충원 문제 등을 건의했다.

이밖에 △세부적인 업무협의를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 △각 기관이 구축한 콘텐츠에 대한 상호활용 △5개 기관의 협력 마케팅 전개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건강하고 안전한 힐링 관광지로 이미지 구축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각 기관이 경북도 관광 활성화를 위해 공동체 의식을 갖고 중복되는 콘텐츠와 사업을 지양해 관광자원의 품질향상을 이루는 등 상승효과 창출이 필요하다는데 크게 공감하며 실무협의 강화에 뜻을 모았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돼있는 지역 관광산업을 단기간에 되살려내기 위해서는 관계기관의 논의와 정책 방향설정이 중요하다”며 “각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생활 속 방역에 맞는 효과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