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생태계 성공적 확장 진행…Open API기반, 생태계 모델 구축 1년 성과

KB증권이 핀테크 로보어드바이저와 공동 구축한 비대면 서비스가 월평균 46%의 급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일요서울]
KB증권이 핀테크 로보어드바이저와 공동 구축한 비대면 서비스가 월평균 46%의 급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일요서울]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KB증권이 핀테크 로보어드바이저와 공동으로 구축한 비대면 서비스 가입고객이 오픈 초기 월 100~200명 수준에서 현재 월 3000명 수준으로 월평균 46% 급성장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KB증권은 지난해 4월 국내 최초로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과 쿼터백자산운용의 오픈에이피아이(Open API)기반 비대면 투자일임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는 KB증권의 계좌개설·국내외 주식 주문·환전 등 증권거래 시스템과 핀테크사의 우수한 로보어드바이저 운용 기술을 결합한 일임운용 서비스로, 정부의 테스트배드를 통과해 운용능력을 검증 받았다. 핀테크사의 모바일 앱인 ‘핀트’ 및 ‘쿼터백’을 통해 가입, 계좌개설, 투자 및 상담 등이 가능하다.

시중의 일반적인 로보어드바이저 자문서비스와 달리 고객의 별도 주문과정 없이, 고객이 입력한 투자성향 정보를 바탕으로 로보어드바이저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알아서 자산을 운용해 주므로 고객들이 큰 고민 없이 보다 쉽게 투자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다. 

이에 쉽고 간편한 금융 투자를 추구하는 고객 위주로 대규모 프로모션 없이도 자발적 가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KB증권은 풀이했다.

KB증권 관계자는 “실제 포트폴리오 운용에 따라 주요 지수 대비 변동성이 낮고 안정적인 운용성과를 나타내고 있어 고객 사이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며 “이런 성과에 따라 추가 입금을 하는 고객 비율이 전체의 74%로, 높은 서비스 신뢰도 및 만족도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4월말 기준 서비스 이용고객 평균 연령이 29.7세로, 디지털 수용도가 높은 2030세대가 주요 고객층을 이루고 있다. 소액으로도 재미있고 편하게 투자가 가능해 많은 젊은 층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장승호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우수한 기술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핀테크 업체와의 제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많은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자산관리를 접할 수 있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제도권 금융사와 핀테크사 모두 윈윈하는 디지털 생태계 확장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B증권은 해당 서비스가 수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며, 투자결과 및 환율변동에 따른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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