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임실 고봉석 기자] 임실군이 코로나 위기대응을 위해 전 군민 맞춤형 지원에 중점을 둔 추경예산을 최종 확정, 전방위 지원에 더욱 속도를 낸다. 

군은 20일 코로나19 사태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군민들을 위해 324억원이 증액된 4,688억원 규모의 2020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을 군의회 의결을 통해 확정했다.

이번 추경예산은 군민의 생활안정과 소비진작으로 코로나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및 임실군 재난기본소득 지원 등을 비롯해 연령별·직종별 각종 맞춤형 지원에 초점을 뒀다.

정부긴급재난지원금은 군청 공무원들이 일제출장을 내고 자택에서 신청서를 받고, 지원까지 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로 진행,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 주까지 신청접수를 마무리한 뒤 25일 임실사랑상품권 신청세대를 찾아 일괄 배부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별도로 코로나19로 취소된 행사와 축제 등 사업과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마련한 군 자체 예산을 활용하여 전군민에게 1인당 10만원 지급과 미취학 아동은 1인당 10만원 추가 지급을 위한 예산 30억원을 반영했다. 

전 군민에게 자체지원하는 임실발 재난지원금은 6월 초부터 임실사랑상품권과 미취학 아동 보호자 명의의 계좌로 신속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소상공인 공공요금 및 사회보험료 지원, 코로나19 피해사업장 무급휴직근로자 생계비 지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 등 지원, 비정규직 실직자 단기일자리 사업, 청년실직자 생생지원금 지원, 청년사업장 시간제 인력 지원 등 예산이 포함됐다. 

이어 운수종사자(택시, 전세버스, 화물차)지원과  1세 미만 영아 기저귀 지원 사업, 여행객 감소로 타격이 심한 관광업계 마케팅 비용 지원, 골목 상권 안정을 위한 임실사랑상품권 확대 지원 등을 중점 반영했다.

심 민 군수는 “코로나19 여파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취약계층 및 군민들의 어려움을 덜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돕고 지역 내 소비로 이어져 지역상권이 활성화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