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무허가 원액으로 제품을 만든 메디톡스에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이하 환연)는 22일 성명을 통해 “식약처는 ‘제2의 인보사 사태’로 불리는 메디톡신 사태 관련해 메디톡스에 엄중한 책임을 묻고, 의약품 허가·관리체계 전반을 검토해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환연은 “메디톡신의 원액과 역가 정보를 고의적으로 조작해 제조·판매한 메디톡스 사태는 ‘인보사 사태’와 흡사하다”며 “특히 ‘고의적 은폐’라는 사실이 명확하다는 점에서 사회적 비난이 더 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메디톡신의 주성분은 맹독물질인 보툴리눔 독소”라며 “그런데도 무허가 실험용 원액을 사용해 제품을 생산한 것 등의 위험은 결코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대한미용피부외과학회가 식약처에 “메디톡신의 허가취소는 가혹하다”는 취지의 탄원서를 보낸 데 따른 유감의 입장을 밝혔다. 환연은 “메디톡스에 면죄부를 줘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런 주장은 청문회에서 메디톡스가 소명해야 할 내용이지 전문가 학술단체인 미용피부외과학회가 대신 설명해줄 내용이 아니다”라고 피력했다.

이어 “인보사 사태와 메디톡스 사태는 식약처의 의약품 허가·관리 체계가 얼마나 허술한지 보여주는 사례”라며 “식약처는 의약품 허가·관리체계 전반을 검토해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