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규 대표
박동규 대표

1440회 차, 199218일 처음 시작된 위안부 할머니들의 수요집회가 520일까지 개최된 횟수이다. 지난 57일 위안부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윤미향 전 대표에 대한 여러 의혹과 운영 전반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한 이후 언론에서는 하루도 빠짐없이 새로운 뉴스들이 보도되고 있다.

위안부 투쟁의 역사가 이미 30년의 세월에 이르고 있다. 매일같이 쏟아지는 뉴스와 제기되는 의혹들을 접하는 국민들은 마음이 편치 않다. 1440회 차를 맞이한 520일 검찰은 결국 정의연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한데 이어 경기도와 경찰은 나눔의 집까지도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제 의혹진실의 문을 열기 위한 법적 절차는 시작됐다,

특히, 필자로서는 2007년 독립기념관 사무처장으로 재직 시 해마다 기념관 차원의 모금 활동을 벌여 위안부 할머니들이 거주하는 안성 나눔의 집으로 성금전달을 위해 방문했던 기억들이 떠 오르기에 더욱 안타까운 마음이다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을 중심으로 당사자와 정의연그리고 여야 정치권등의 공방 속에서도 한가지 분명한 것은 일제의 야만적, 비인간적 위안부 만행의 진실 규명과 일본의 책임있는 사과, 대책을 향한 행보는 중단되지 않아야 한다. 예상한 바처럼 이미 일본 우익 언론들은 이 기회에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고 나서는 등 이용수 할머니가 제기한 문제의 본질과 다르게 악용하고 있다.

현재 제기되고 있는 의혹의 본질적 문제는 윤미향이라는 사람의 문제이지, 일제 만행의 피해자이자 역사의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온 위안부 할머니들의 문제가 아닌 것이다. 그리고 수십년간 그가 위안부 할머니들과 전개해온 對日 위안부 진실 규명 투쟁과 조직 운영 과정에서 위법은 없었는지, 나아가 그동안 기여해온 위안부 투쟁 활동 이면에 있을지 모를 숨겨진 실체적 진실은 무엇인지를 밝히면 되는 것이다.

윤미향 전 대표는 이제 시민단체 대표나 자연인도 아닌, 집권당의 비례대표 당선인으로서 조만간 의정 단상에서 의원선서를 통해 대한민국 국회의원 신분이 된다. 이러한 신분적 지위로 인하여 제기된 의혹과 본인이 해명과 방어벽을 쳐왔던 주장들에 대한 진실규명은 더욱 명확하게 이뤄져야만 하는 것이다.

최근 이용수 할머니가 제기했던 문제는 이미 오래전에 심미자 할머니가 울분을 토했던 내용들이어서 의혹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결국 어떤 조직이나 사람도 독점적’, ‘배타적 지위를 누리게 될 경우 고인 물은 썩게 마련이라는 속담을 새삼 떠오르게 하는 대목이다.

더구나, 시민사회단체가 對日 역사투쟁의 대의명분을 지니고 활동해오는 동안 그 누구도 조직과 중심인물들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리고자 하는 것은 위안부 할머니 외에는 감히 엄두를 낼 사안들이 아니었을 것이다.

오래전에 제기된 의혹, ‘중심인물의 편법, 위법, 잘못된 관행이 한 번쯤 걸러졌다면 작금의 상황까진 오진 않았을 수도 있었다는 지적들이 있다. 이런 지적은 고여있는 물과 달리 흐르는 물과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는 것인데 독점적 지위를 누려온 인물과 조직에 대한 변화와 점검이 아쉬웠다는 말이다.

집권 여당 내에서조차 의혹 제기 초창기 윤미향 옹호 모드에서 지금은 뚜렷하게 바뀌었다 .조국 전 장관과의 차별화도 거론된다. 집권당이 초기부터 너무 안일하게 대응했다는 자성론과 비판적 여론이 확산되면서 나온 것이다. 향후 수사 결과가 큰 문제로 나타난다면, 결국 이번에도 공천과정에서 사람에 대한 잘못된 믿음과 신뢰가 가져다줄 후폭풍이 만만치는 않을 것이다.

명심보감에 이르길 疑人某用 用人勿疑‘(의인모용 용인물의)라는 말이 있다. 사람이 의심스러우면 쓰질 말고, 일단 사람을 썼다면 의심하지 말라는 뜻이다. 중요한 일을 맡길 사람을 발탁함에 있어서 신중히 살펴 뽑아야 하며, 일단 일을 맡긴 뒤에는 믿어주고 의심치 말라는 등용용인술의 어려움이 담겨있다 할 것이다.

가정이지만, 윤미향 당선인이 피도 눈물도 없는 여의도의 동물적 정치생태계‘(?)에 발을 들여놓지 않았다면, 오랫동안 위안부 할머니들과 일제의 만행을 향한 투쟁의 업적이 오롯이 존속될 수도 있었을지도 모른다. 일부 보도에의하면 윤 전대표의 출마 고사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설득 끝에 영입하였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아마도 본인은 크게 억울(?)해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배타적, 독점적 지위 속에서 가려졌던 위법폐해가 있었다면 역시 이번 기회에 반드시 밝혀지고 넘어가야 한다. 지금 국민들은 정의연을 비롯한 위안부 투쟁에 대한 불신보다 그 투쟁의 대열과 선봉에 서온 사람들에 대한 믿음의 붕괴에 더 큰 상처를 받고 있다는 점을 민주당과 당사자는 뼈아프게 여겨야 한다.

국민들로부터 받아온 그 믿음신뢰가 붕괴된 만큼 더 늦기전에 거취와 관련 비장하고 신속한 결단을 내려야 할 때 이다. 위안부 투쟁의 신뢰 회복과 지속성을 위해서도 말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