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황기현 기자]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의 후원금 사용처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하는 상황에서 ‘나눔의 집’ 마저 후원금 집행에 문제가 있다는 내부 고발이 나왔다.

지난 19일 나눔의 집 김대월 학예실장 등 직원 7명은 보도자료를 통해 “나눔의 집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보금자리임을 내세우며 할머니들을 안전하고 전문적으로 돌보는 전문요양시설이라고 광고했지만, 실상은 지원금으로 운영되는 무료 양로시설일뿐 그 이상의 치료나 복지는 제공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법인이 채용한 두 명의 운영진에 의해 20여년간 독점적으로 운영됐고 운영진은 할머니들의 병원 치료비, 물품 구입 등을 모두 할머니들 개인 비용으로 지출하도록 했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인이 막대한 후원금으로 60억원이 넘는 부동산과 70억원이 넘는 현금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 문제가 그대로 방치된다면 국민들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써달라고 기부한 돈은 대한불교조계종의 노인요양사업에 쓰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나눔의 집 측은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시로 경기도가 점검에 착수한 결과 다수의 법률 미이행 사실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는 “먼저 증축공사 시 지방계약법을 준수하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며 “나라장터가 아닌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입찰을 한 점, 공고일자를 연월 단위로만 기재해 공고 기간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점, 면허 미소지 업체를 부적격 처리하지 않은 점, 수의계약이 불가함에도 특정 업체와 수의계약을 다수 체결한 점 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출근내역이 없는 산하기관 직원에게 급여를 지급한 점, 대표이사가 자부담해야 할 건강보험료를 후원금으로 지출한 점(반납 완료), 비지정 후원금을 시설공사나 토지취득에 지출한 점 등 후원금 관리·운영에도 부적절한 점이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