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며 권익회복을 위해 30년간 앞장섰던 이용수(92세) 할머니가 5월7일 기자회견을 통해 본인이 이끌어 왔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일탈과 부정비리를 폭로했다. 이 할머니는 1992년부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수요집회)’를 주도해 왔다.

그는 정의연의 수요집회가 “증오와 상처만 가르친다”고 했다. “올바른 역사교육을 받은 한국과 일본의 젊은이들이 친하게 지내면서 대화해야 문제가 해결된다”고도 했다. 그는 “데모가 아니라 교육이 필요하다”며 수요집회 불참을 선언했다. 정의연에 의해 “30년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고도 했다.

이 할머니는 또 윤미향 정의연 전 이사장이 이 조직을 개인 ‘사리사욕’ 도구로 이용했다고 했다. 윤 씨는 지난 30년 동안 ‘수요집회‘를 관리해 왔고 4.15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이 할머니는 윤 씨가 “자기 사리사욕 차리려고 위안부 문제를 해결 안 하고 애먼 데 가서 해결하겠다고 한다”며 정의연이 기부금을 피해자 할머니를 위해 쓴 적이 없다고 했다. 김문숙 ‘한국정신대문제대책 부산협의회’ 회장도 18일 윤 씨가 대표 된 뒤부터 정의연은 “할머니를 앞세워 돈벌이하는 단체가 돼 버렸다”고 증언했다.

그러나 윤 씨는 기부금을 빼돌리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측은 친일세력의 공세이며 보수 언론과 미래통합당이 만든 모략극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 할머니의 증언은 윤 씨가 “사리사욕 차리려고 위안부 문제를 해결 안 하고” “30년간 속이고 이용”했으며 젊은이들에게 “증오와 상처만” 잘못 가르쳤다는 낙인을 면할 수 없게 했다.

위안부 문제는 ‘증오와 상처’만 가르쳐선 안 된다. ‘올바른 역사교육’을 통해 양국의 “젊은이들이 친하게 지내면서 대화해야 문제가 해결”된다. 그런데도 정의연은 “할머니를 앞세워 돈벌이”를 위해 위안부 문제를 계속 덧들여 ‘증오’를 선동하고 ‘상처’를 들쑤셔 반일감정을 선동했다.

정의연의 반일선동은 북한의 한·일 이간질 책동과 맥을 같이한다. 정의연은 문재인 대통령의 반일·친북 노선과 궤를 같이하며 문 정권의 특별대우를 받았다. 문 정권은 정의연에 대한 국고보조금을 박근혜 정부 때보다 작년엔 46배나 더 지급했고 윤 씨를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끌어들였다.

윤 씨는 정의연 이사장으로 있을 때 연간 학비가 6천만 원-1억 원 소요되는 미국 대학에 딸을 유학 보냈다. 그는 딸의 유학비에 대해 “1년 동안 전액 장학금을 주는 대학을 찾아서 갔다”고 했다. 그러나 장학금에 의문이 제기되자, “아빠의 배상금만이라도 내어준 건데”라고 말을 바꿨다.

그 밖에도 윤 씨는 2012년 현금 2억2천여만 원 주고 매입한 아파트의 자금 출처에 대해서도 “전에 살던 아파트 판 돈” 이라고 했다. 그러나 거기에도 의문이 켜지자 ‘적금’을 깨서 충당했다고 말을 뒤집었다.

윤 씨의 상습적이며 파렴치한 말 바꾸기는 윤 씨와 정의연이 기부금을 피해자 할머니에게는 ‘1000원 한 장’ 보내지 않고 ‘사리사욕’만 채운 것으로 의심케 하기에 족하다. 정의연의 썩은 냄새가 진동한다.

거동도 불편한 위안부 할머니들을 매주 동원해 수요집회를 강행하며 ‘사리사욕’을 채운 정의연은 범법작태가 확인될 경우 해체되어야 한다. 동시에 윤 씨 일탈과 비리 노정을 계기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접근은 재고되어야 한다.

‘증오와 상처만’ 가르쳐서는 안 되고 ‘올바른 역사교육’에도 게을리 말아야 한다. 일본은 과거 용서 못할 식민통치 상처를 입혔지만, 지금은 대한민국과 자유민주·반공을 공유하는 국가라는 데서 그렇다.

■ 본면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