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25일 대중교통에서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승차 제한 등의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8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25일) 회의에서는 대중교통 분야 방역 강화방안을 논의하겠다"며 "운수 종사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한 승차 제한을 허용해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칙"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등교 개학을 앞두고 학교 내 방역 조치 사항도 점검한다.

박 장관은 "고3부터 시작되고 있는 학생들의 등교는 등교가 중지됐던 66개교 학생들도 오늘(25일)부터 등교를 시작하면서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이번주에는 고2, 중3, 초1~2학년과 유치원생 약 240만명의 개학과 개원이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하지만 이태원에서 시작된 집단 감염은 클럽, 주점, 노래방 등을 통해 확산돼 이제는 직접 방문자 보다 접촉으로 인한 추가 감염자가 1.3배 더 많다"며 "최근 인천의 학원 원장님께서 수강생의 확진 소식을 들은 즉시 학원 내 고3 수강생에게 검진 안내와 등교 중지 문자를, 방역당국에는 수강생 명단을 보내 한 학교의 집단감염을 막았다. 국민 한분 한분이 방역 사령관이라는 마음으로 코로나19에 즉시 대응해주신다면 전 국민의 일상으로의 복귀가 한층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도 코로나19 와의 속도전에서 철저한 역학조사와 광범위한 진단검사를 통해 감염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우리 모두가 처음으로 경험하는 생활과 방역이 함께하는 새로운 일상을 위해 다시 한 번 생활 속 거리두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최근 20~30대 확진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이들은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경우가 많아 아직 확인되지 않은 감염자를 통한 지역사회 내 조용한 전파가 우려된다"면서 "최근 확진자가 방문한 다중 이용시설과 시간대를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내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했으니 이 시간대에 해당 시설을 이용한 국민들께서는 증상의 유무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