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인천공항공사
사진제공=인천공항공사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운항이 중단됐던 국제선 운항이 시작될 전망이다. 특히 대형항공사(FSC)들은 6월부터, 저비용항공사(LCC)들은 7월부터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다음달 총 110개의 국제선 노선 중 32개 노선을 주간 146회씩 운항한다. 미주, 유럽, 동남아, 동북아 등 일부 국제선 노선이 대상이며 나머지 78개 노선은 운휴 상태를 유지한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여파에 국제선 노선을 대폭 감축했다. 5월 기준으로 총 13개 국제선 노선이 주간 55회만 운항 중이다.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비교하면 90% 이상 줄었다.
 
아시아나항공도 코로나19로 축소했던 미주, 동남아, 중국 등 일부 국제선 노선의 운항을 재개한다. 아시아나항공은 6월부터 국제선 13개 노선을 재개하고, 주간 운항횟수를 57회 추가 운항한다. 이를 통해 평시 대비 8% 수준인 국제선 운항률을 17%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LCC는 현재 제주항공 외에 모든 항공사가 국제선을 전면 비운항 중이다. 국제선 3개 노선을 운영 중인 제주항공은 다음달 6일부터 인천~마닐라 노선도 주 1회 운항하기로 했다.
 
에어부산은 7월부터 부산~홍콩, 부산~마카오 노선 재운항을 시작으로 중국과 일본, 동남아 노선 등의 국제선 노선 운항을 순차적으로 재개한다. 이 회사는 코로나19 사태에 지난 3월8일부터 국제선 운항을 전면 중단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