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질 관리 평가대회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 활용 지역보건사업 발전 유공
평가대상 중 대구시에서는 유일하게 선정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은 지난 22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개최된 질병관리본부 주관 ‘2020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질 관리 평가대회’에서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를 활용한 지역사회 건강지표 개선 등 보건사업 발전에 대한 공적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근거하여 17개 광역자치단체와 질병관리본부가 지역주민 건강실태 파악을 위해 실시하는 조사로, 2008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번 지역사회건강조사 질 관리 평가대회는 지역사회건강조사로 성과가 확인된 보건소의 우수 보건사업 사례를 소개하고 유공기관 및 유공자의 공적을 치하하고자 마련됐다.

평가대회는 질병관리본부 산하「지역사회건강조사 근거기반 우수사례 발굴분과」의 우수사례 선정기준에 따라 추천받은 기관 중,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8개 기관을 최종 선정하였으며, 그 중 상위 6개 기관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하위 22개 기관에 질병관리본부장 표창을 수여하였다.

특히 남구보건소는 대구시에서 유일하게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대상기관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남구보건소는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당뇨병 진단 경험자의 치료율 향상'을 우선사업으로 선정했고, 기존사업의 질적 향상 및 양적 증대를 도모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역여건에 맞는 신규 사업을 발굴해 고위험군에서부터 일반관리군에 이르는 다양한 지역주민이 보건사업의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그 결과 지역주민의 만성질환 관리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었으며, 당뇨병 치료율 등 만성질환관련 지표가 크게 개선되어 지역사회 건강수준 향상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지역사회 건강지표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민의 건강문제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보건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주민의 건강개선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앞으로 대구시 남구보건소는 안질환 및 신장질환 합병증 검사 수진율 등 고혈압·당뇨병 관련지표 모니터링을 통해 만성질환 관리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민관 협업을 통해 모범적인 지역보건사업 모델 개발에 지속적으로 힘써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