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자 설계안
당선자 설계안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옛 성동구치소 부지 내에 들어서는 '신혼희망타운' 설계공모 결과, ㈜디에이그룹 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 김현호)의 작품이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신혼희망타운은 2017년 문정법조단지로 이전 후 미이용되고 있는 옛 성동구치소 부지에 조성하는 복합타운이다. 신혼부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혁신적인 주택이다.

이번 설계공모는 신혼희망타운 용지(2개 블록 총 2만1054㎡, 약 700여 세대)를 대상으로 한다.

당선작은 '창작문화 발전소'와 '경계없는 거리(Borderless Street)'을 기본개념으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담장으로 이분화됐던 주거유형을 하나의 도시로 결합 ▲사람과 장소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공동주택 건설 ▲예술·문화·창작이 결합된 느슨한 경계의 가로중심 마을 만들기를 골자로 한다.

시와 SH공사는 당선된 안을 바탕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 거쳐 2021년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옛 성동구치소일대 부지(8만4432㎡)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4월까지 사전협상 통해 개발 계획(안) 수립돼 신혼희망타운, 공동주택, 업무시설, 공공기여시설 등 토지이용을 구체화했다. 이후 주민 의견수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말 계획(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공동주택 용지(2만6773㎡)는 민간 매각을 통해 분양주택 600세대 건립 계획으로 현재 매각준비 중이다. 오금역과 인접한 업무시설 용지(9263㎡)는 복합 비즈니스·창업 공간 등으로 조성 예정으로 SH공사가 세부계획 수립 중이다.

공공기여시설 용지(1만8992㎡)는 주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구체적인 조성계획을 내년 상반기에 확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당선작이 선정된 만큼, 옛 성동구치소 시설물로 주변과 단절되고 지역과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던 지역이 이제는 이웃과 공유하는 주민소통 공간, 활력이 넘치는 지역, 주거·경제 등이 활성화되는 지역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