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6월 도입 계획인 전자출입명부 운영 방식. [그래픽=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정부가 6월 도입 계획인 전자출입명부 운영 방식. [그래픽=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일요서울] 서울시는 클럽과 노래방 등에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기로 한 정부 방침에 대해 "서울시도 검토 중이었는데, (정부가)적절한 시점에 논의했고, 서울시는 최대한 빨리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전했다.

6월 전자출입명부가 도입되면 시설이용자는 개인별 암호화된 일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시설관리자에게 제시해야 한다.

시설관리자는 현재 개발 중인 별도 앱을 통해 이를 확인한다. 이때 확인된 정보는 공공기관인 사회보장정보원으로 자동 전송된다. 네이버 등 QR코드 발급회사에서는 이용자 성명과 전화번호를, 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시설정보와 QR코드 방문 기록을 관리하게 된다.

수집된 정보는 집단 감염 사태 발생 등 필요한 경우에만 사회보장정보원의 시설정보와 QR코드 발급회사의 개인정보를 결합하여 방역 당국에 제공하게 된다.

전자출입명부에는 방역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인 시설 이용자의 이름, 연락처, 시설명, 출입시간 등만 자율적인 동의 하에 암호화해 수집된다. 잠복기 등을 고려해 수집 후 4주 뒤에는 출입 기록 정보를 자동 파기한다.

이용자가 QR코드 사용을 거부하거나 스마트폰 등이 없을 때는 신분증을 대조해 손으로 직접(수기)명부를 작성해야 한다.

나 국장은 일반 노래방으로 집합금지명령 확대 여부와 관련해 "일반 노래방의 경우 출입자 명부를 잘 관리하고 방역수칙을 지키도록 하고 있다"며 "그런 상황과 관련해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지 여부는 앞으로 상황을 잘 살펴보겠다"고 했다.

나 국장은 'n차 감염' 확산과 관련 "방역 당국으로서 가장 고민"이라면서 "이태원 클럽과 관련해서 나온 부분은 확인 접촉자 범위 안에서 나타나고 있다. 접촉자 관리를 체계적으로 해서 관리하면 되는데, 염려스러운 부분은 경로미상의 확진자가 나왔을 때"라고 말했다.

이어 "이태원 클럽발로 시작한 'n차 감염'의 연결고리에 거의 빠지지 않는 사례가 '가족 간 전파'와 '직장 내 전파'"라며 "평소 철저한 '생활 속 방역'을 지키는 것이 감염 위험을 낮추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전파경로가 생기면 집단감염이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이 커진다"며 "가정과 직장에서부터 방역을 준수해 감염의 고리를 끊어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