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상반기 대기업 채용 시장이 위축됐다. 코로나19와 경기 침체가 겹쳐 올해 상반기 10대 그룹 가운데 삼성, SK, 롯데, 포스코, CJ 등 5곳만 그룹 공채가 이뤄질 전망이다. 다른 기업들은 아직 상반기 모집 일정을 잡지 못하고 하반기 채용으로 가닥이 잡히는 모습이다.

25일 취업포널 인크루트(대표 서미영)에 따르면,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채용 지형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모집 연기와 취소 발표 속 일정상으로는 롯데그룹이 지난 3 6일(~31일) 원서접수에 들어가며 신입 공채 스타트를 끊었다.
 
이어서 같은 달 포스코그룹 11일(~31일), SK그룹 30일(~4월10일) 순서로 서류접수를 시작했다. 다음 바통은 삼성이 4월6일 예년보다 좀 늦게 신입공채에 가세했다.
 
CJ도 25일 그룹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상반기 신입채용 일정을 공개했다. CJ제일제당, CJ대한통운, CJ ENM, CJ올리브네트웍스 등 6개 계열사 30개 직무에 걸쳐 신입사원을 채용하며 서류접수 마감일은 다음달 3일~10일 사이이다.
 
반면 3월 KT는 매년 두 차례 진행하던 정기 공개채용을 폐지했다. 빈자리는 인턴 기간을 거쳐 정직원으로 전환되는 수시·인턴채용으로 채울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앞서 현대·기아차그룹이 지난해 1월 대졸공채를 없애고 수시채용을 채택한 바 있다.
 
지난해 상반기 계열사별 공채를 진행했던 LG그룹은 아직까지 상반기 채용 일정과 방식 등이 미지수다. 특히 LG디스플레이 등 주요 계열사에서는 상반기 채용계획 없음을 밝혔다.
 
한화그룹도 계열사별 모집 규모와 일정을 정하지 못하고 있지만 하반기에 모집할 것으로 가닥이 잡힌다. 연 1회 하반기에 공채를 모집 중인 곳인 신세계그룹, 그리고 금융권에서는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이 대표적이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공채가 줄어들어 자칫 채용규모 감소로 이어지진 않을지 우려되는 가운데, 이제 남은 마지막 관문인 면접 전형을 두고 각 기업들이 어떠한 방식을 선택할지도 관심이 모인다”고 소감을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