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전경.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기업구조혁신펀드 규모가 1조 원 확대되고, 투자대상도 대기업까지 포함된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8일 서울 영재 캠코타워에서 '시장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관련 간담회를 개최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정부는 올해 기업구조펀드 운용규모를 1조6000억 원에서 2조6000억 원으로 1조 원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재정 750억 원을 바탕으로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캠코,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출자를 통해 5000억 원의 모펀드가 조성됐다.

펀드 규모 확대에 맞춰 운용방식의 질적 변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프로젝트펀드 비중을 현재 26%에서 40%로 높여 기업에 자금이 신속하게 투자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투자대상 기업규모를 중견·중소 중심에서 대기업까지 포함하고, 제조업 이외의 업종(혁신산업 등)도 적극적으로 투자를 검토하기로 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번 기업구조혁신펀드 확대에서 주목할 점은 부채투자 전용펀드(PDF)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기업 입장에서는 경영권을 유지한 상태에서 단기·소액자금 등 다양한 자금수요가 충족된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자 입장에서는지분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회수 시점도 빨라 낮은 리스크로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며 "구조조정 분야에 접근하는 문턱을 낮춰 다양한 추가적인 투자 사례도 창출해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