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뉴시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뉴시스]

 

[일요서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오는 29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등 각종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29일은 20대 국회의원 임기 종료일로, 21대 국회의원 임기를 시작하기 전 당선인 신분으로 자신을 둘러싼 각종 부정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히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28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윤 당선인이 내일 회견을 하는 것까지는 확정됐다"며 "시간과 장소는 당선인이 정해 직접 당에 알리기로 했다"고 전했다.

민주당과 윤 당선인 측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29일 기자회견을 하기로 하고 제기된 의혹을 소명할 막판 채비를 갖추고 있다. 소명을 위한 자료 준비는 민주당 내 일부 의원실의 조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자회견 장소로는 당초 국회 소통관이 우선 거론됐으나 상황을 고려해 국회 내에선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모양새다. 당초 윤 당선인측은 기자회견 형태가 아닌 별도의 방식으로 입장을 밝히는 쪽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이 29일 오전 11시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예약했다가 급거 취소하기도 했다.

설훈 의원측 관계자는 뉴시스에 "(하려고 했던) 회견 내용은 다른 내용"이라며 윤 당선인측과의 연관성을 부정했다.


윤 당선인을 돕고 있는 의원실 관계자는 뉴시스에 "윤 당선인 쪽에서 정리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 같다"며 "저번에 실무적인 차원에서 그쪽과 통화해보니 시간이 좀 필요하다는 듯 하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2012년 19대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 비례대표로 출마를 하려 했으나 윤 당선인이 제지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회견 준비에 한층 신중을 기하는 모양새다.

윤 당선인의 입장 발표는 21대 국회 개원 후에도 마냥 잠행하며 침묵할 수는 없다는 현실적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여론이 악화되면서 당내에서도 윤 당선인의 직접적인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힘을 얻어가고 있다는 문제도 있다.

입장 발표 시점을 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는 내주로 넘길 경우 '불체포특권'을 활용하려 한다는 논란을 자초할 수 있다. 국회의원은 헌법상 회기 중 불체포특권이 보장되며, 회기 중 체포 혹은 구금하려면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되야만 한다.

이 경우 윤 당선인이 '방탄국회'를 이용하려 한다는 여론의 비판이 거세지면서 민주당에 한층 부담을 안길 소지가 크다. 종합적으로 보면 당선인 신분일 때 어떤 식으로든 입장을 밝혀야 하는 상황이다.

송갑석 대변인은 전날 민주당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 중 기자들과 만나 "조만간 윤 당선인이 소명이나 입장을 공개적으로 발표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상식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입장을 밝힐) 상황이 됐다"고 말한 바 있다.

설훈 최고위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조만간 윤 당선인이 자기가 갖고 있는 예금 계좌하고 그동안 썼던 사용처, 이런 것 등등을 발표하기 위해 지금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걸 놓고서 시시비비를 가릴 필요가 있다"며 "뭐가 잘못됐다, 이 부분은 잘못된 거 아니냐고 그러면 당선인이 또 얘기를 할 것이고, 그 과정을 거치고 나야 뭐 매도를 하든지 벌을 주든지 아니면 '별 문제가 없구나. 지나치게 언론에서 부풀렸구나' 이런 등등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이에 진행자가 '회견 시점을 늦어도 다음주 정도로 보면 되는가'라고 묻자, 설 최고위원은 "그렇게 보면 되겠다"고 답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