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방역 및 공공의료·전문인력·사회 분야 등 전반적인 분석

춘천시청
춘천시청

[일요서울|춘천 강동기 기자] 춘천시정부가 코로나19를 계기로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에 나선다. 시정부는 오는 8월까지 ‘춘천시 코로나19 대응 체계 연구 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을 계기로 춘천에서 감염병이 대유행할 때를 대비, 선제적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용역 결과는 춘천시 감염병 대유행시 기본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연구 용역은 1,900만 원이 투입되며 연구기관은 한림대 사회과학대학 사회의학연구소다.

용역 내용은 코로나19 전세계 대유행에 대한 국가, 광역지자체, 기초자치단체별 대응 전략 비교·분석과 춘천시에서 코로나19 대량 환자 발생 시 대처 방안 제안이다.

또 춘천시 감염병 유행 관리를 위한 법적, 제도적 개선 대책 제안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방역 대응에서 국가, 광역지자체, 기초지자체의 법적 권한과 의무의 비교 분석, 춘천시 가용 보건·의료자원 현황 파악 및 감염병 재난 대응을 위한 상황별 대응·수급 전략 등 제안, 춘천시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역학조사를 담당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인프라 제안이다.

춘천시정부 관계자는 “이번 용역을 통해 춘천에서 기하급수적인 감염병 환자가 발생할 경우 중앙정부 지침에 의존하기 보다는 자체적인 대응체계를 통한 대처가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춘천의 방역과 공공의료, 전문인력, 사회분야 등 전반적인 분석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책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