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6월 중 미국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개최되면 참석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방문 후 아베 총리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실행되고 있는 입국 시 2주간 자가 격리를 실시할 방침으로 조율 중이라고 NHK가 지난 27일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월 중 워싱턴에서 G7 정상회의를 열고 각국 정상들을 초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조정이 정리되고 여러 사정이 허락한다면 참가하고 싶다”는 뜻을 전달했다.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제공 기관 창설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생각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대책으로 현재 미국에서 입국하는 입국자들에 대해 지정 장소에서 ‘2주간 대기’를 요청하는 사실상 자가 격리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외국인은 물론 일본인도 대상에 포함된다.

일본 정부 내에서는 “총리만 특례를 받을 수는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도쿄신문은 “국민에게 불편을 강요하는 가운데 총리만 적용 (대상에서) 배제되면 ‘정치인 우대’ 비판을 피할 수 없어 정부는 방침을 결정하기를 어려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아베 총리의 6월 중 방미가 실현될 경우 귀국 후 2주간 대기 조치를 예외 없이 적용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총리 관저에 인접한 총리 공저에서 업무를 보는 등 구체적인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도쿄신문은 아베 총리가 특례 적용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후생노동성 담당자는 신문에 “현 시점에서는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다. (아베 총리) 특례 취급 시 받을 비판을 상정하고 있다. 격리하지 않을 경우 감염 방지책을 철저히 하는 등 설명 책임이 요구된다”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