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지난 4월29일 인천공항 제1터미널 주기장에서 항공화물이 선적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가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와 함께 코로나19로 항공화물 운송에 어려움을 겪는 우리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일본 도쿄(5월29일)와 독일 프랑크푸르트(5월30일)에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특별 전세기 2대를 추가로 편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산업부는 4월29일 1차 특별 전세기를 긴급 편성해 중국 충칭,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반도체 부품, 공기청정기, 진단키트 등 약 36t의 수출 화물을 운송했으며, 당일 성윤모 장관은 인천공항에서 특별 전세기 운항 현장을 직접 참관하고 수출지원기관, 수출입기업 및 물류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수출상황 현장점검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2차 특별 전세기 편성·운항도 1차 특별전세기 운항과 마찬가지로 수출기업의 현장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관계부처, 유관기관, 민간기업 등이 한팀으로 협업해 수출 물류 현장 애로를 해소했다.

항공사는 유휴 여객기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수출기업은 항공운송 기회가 확대와 함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국제물류주선업체(이하 포워더사)는 역량을 제고하고 시장을 개척해 3자 모두 윈-윈(Win-Win)하는 효과를 창출했다.

특히 5월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특별 전세기에는 약 13t의 방호복이 운반되며, 이중 약 850kg은 여객기의 객실 내 천정 수하물칸(오버헤드빈)에 실어서 운반될 예정이다.

객실 내 화물 적재는 4월29일 ‘수출상황 현장점검회의’에서 민간기업이 제기한 건의 사항을 국토부와 항공사, 포워더사간 협의를 통해 해결한 것으로, 국토부는 그간 항공업계 및 민간 전문가와 함께 방염 포장 요건 완화방안 등 비어있는 여객기 객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항공사들이 화물 운송을 활발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또한 정부는 수출입기업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차 특별 전세기 운항과 마찬가지로 특별 전세기 이용요금을 현재 시중 운임의 75% 수준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국가별로 전문성을 갖춘 포워더사 주관으로 수출기업의 화물 운송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수출입물류 애로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월부터 운영한 ‘긴급 물류대책반’을 4월부터 ‘수출입물류 대책반’으로 확대·운영하고 있으며 해운, 항공운송, 통관 등 수출입물류 전반에 대해 국토부, 해수부, 관세청,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무역협회, 코트라, 중진공, 항공협회, 선주협회, 국제물류협회, 통합물류협회 등 관련 기관, 포워더사, 항공사 등 민간기업과 유기적으로 대응해왔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여객기 내 화물 운송을 위해 이미 4월 안전기준을 수립해 항공사에 배포한 바 있으며 지속적인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특히 화물기와는 다른 여객기 객실 내 화물 운송을 위한 방염 포장 요건의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항공사가 객실 내 빈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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