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6.01.[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6.01.[뉴시스]

 

[일요서울]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미래통합당이 앞으로 진취적인 정당이 되도록 만들 것"이라며 "정책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약속드리겠다"고 밝혔다

이날 임기를 시작으로 비대위 공식 업무에 들어간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1차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국민들이 미래에 대해 굉장히 불안한 심정을 갖고 있다"며 "코로나 사태가 일단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데는 비교적 성공했다고 보지만 이로 인해 파생된 경제, 사회 제반의 여러 상황들이 아주 엄중하게 다가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를들어 코로나 사태부터 단순하게 방역이라는 것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경제, 사회에 미치는 여러 상황에 대해 좀 균형있는 전망을 내놓을 수 있는 이런 방향으로 정부가 해줬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며 "다음 회의에서 저희 당이 앞으로 무엇을 추진할 것인가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말하겠다"고 했다.

이날 첫 회의인 만큼 김 위원장이 비대위 체체로 전환한 통합당의 쇄신 구상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으나 김 위원장은 "오늘 비대위에 대해 어떤 특별한 메시지를 낼거라 기대한 것 같은데 오늘은 일단 위원들과 여러가지 협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제가 어떤 특별한 메시지는 내지 않겠다"고 했다.

통합당은 비대위 체제로 공식 전환함에 따라 회의실 분위기도 바꿨다. 당 회의실에 설치된 백드롭은 총선 참패 직후에는 '국민의 뜻 겸허히 받들어 다시 시작하겠습니다'라는 문구였지만김종인 비대위가 들어서면서 '변화 그 이상의 변화!'로 교체됐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