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간 2천 574억 원 신청

고양시청사
고양시청사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지난 5월 11일부터 31일까지 36만 9,788가구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2,574억 8천 80만 원을 신청해 현금지급 포함 시 전체 지원금의 94.75%를 지급했다고 1일 밝혔다.

아직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한 가구는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중에서 선택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 충전 신청은 세대주의 각 카드사 홈페이지와 카드사 연계 은행창구에서 신청 가능하고 카드사 별로 운영 기한이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신용·체크카드 충전이 어렵거나 세대주가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는 거주지 동행정복지센터에 신청 할 수 있다.

대리 신청 할 수 있는 범위가 확대돼 세대주와 다른 가구로 편성되어 있는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이라면 예전에는 신청 불가능했지만, 이제부터는 신청이 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신청서,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 외에도 세대주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된다. 위임장은 고양시청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동행정복지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폭력·학대 등의 피해자가 보호시설에 거주하는 경우, 시설장이 대리해 신청하거나 이의신청 할 수 있다. 시설장이 대리하여 신청할 수 있는 시설과 구체적인 신청 방법은 추후에 방침이 결정될 예정이다.

또한, 3월29일 이후 타 광역자치단체로 이사한 가구의 경우, 6월 4일부터 8월 30일까지 카드사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통해 사용지역 변경이 가능하며 카드사에서 행정안전부에 주소지를 확인 후 변경 처리하게 된다.

3월29일 이후 이사한 가구가 신용·체크카드 신청이 곤란한 경우, 3월 29일 주소지 지자체에 신청하면 별도 계획을 마련해 지급할 예정이다.

거주불명자도 지급대상자에 포함돼 있으나, 거주불명 특성상 주민등록지에서 지원금 신청이 곤란하므로 주민등록지가 아닌 지역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이재준 시장은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사각지대를 살펴볼 것"이라며, "지급된 지원금이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