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올해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주최국인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에 대해 "기꺼이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이 회원국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9시30분부터 15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가진 통화에서 G7 체제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G7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며 "이를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올해 G7 정상회의에 초청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한 뒤 "나는 트럼프 대통령님의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G7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며 "G7 체제의 전환에 공감하며 G7에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브라질을 포함해 G12로 확대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인구, 경제규모, 지역대표성 등을 감안할 때 포함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답했고,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좋은 생각"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