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벌 싸움으로 무마하려 해” vs “감사 진행된 사안, 결과 기다려야”

[사진 제공=A씨]
[사진 제공=A씨]

 

[일요서울 | 황기현 기자] 코로나19 확진자의 폭발적인 증가로 홍역을 앓았던 부천시가 이번에는 박물관 운영과 관련한 논란에 휩싸였다. 부천시에 박물관 6개소 운영을 위탁받은 부천 문화원이 사업비 횡령과 배임 등 부정부패를 저지르고 있다는 내부고발이 나온 것이다. 내부고발 직원들은 “직원들이 힘을 합쳐 1년간 부천시청과 경찰에 신고 및 고발해도 소용이 없었다”면서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부천시 박물관을 위탁 운영 하고 있는 부천문화원의 비리를 멈출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내부고발 직원들 “부천시와 부천문화원 유착 의심”
타 직원들 “아무 문제 없어” 반대 성명도

내부고발 직원 A씨가 기자에게 보낸 자료에 따르면 부천 문화원은 지난해 1월부터 부천시의 위탁으로 부천시박물관 6개소를 운영 중이다. 부천 문화원장이 부천시박물관 대표를 겸직하고 있고, 사무국장은 6개 부천시박물관장을 겸직하고 있는 형태라고 한다. 그런데 A씨는 혈세로 운영되는 부천시박물관과 관련해, 부천 문화원 측이 각종 비리를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기된 비위 의혹은 ▲영상제작비 횡령 ▲채용비리 ▲특정 업체에 수차례 몰아주기 외주 진행 ▲재외주를 이용한 배임 등이다. ▲갑질 행위 등 5개다. 먼저 A씨는 영상제작비 횡령 의혹에 대해 “2019년 9월, ‘미국PSBI국제교류전시’ 사업 건으로 부천시박물관 직원이 부천시박물관장으로부터 영상 제작의 업무를 지시받아 기존에 영상을 짜깁기하여 영상을 만들었다”면서 “그런데 박물관장은 영상을 제작하지 않은 업체에 수의계약을 통해 직원이 편집 제작한 영상물로 영상제작비를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업체는 영상을 제작하지도 않았는데 영상제작비를 받는 것이 말이 되지 않는다”며 “또한 당초 계획에 없던 추가 인원이 10일 정도 미국 출장을 동행한데 대해 소요비용이 매우 의심스럽기까지 하다”고 덧붙였다. 영상을 제작하지 않은 업체와 수의계약을 한 뒤 업체가 부천시로부터 영상제작비를 지급받았다는 것이다.
채용비리 의혹은 영상제작비 횡령과 관련이 있다고 A씨는 주장했다. 영상제작비 횡령과 관련 있는 내부 직원이 부천시 박물관장으로 새롭게 채용됐다는 것이다. A씨는 “부천문화원은 횡령, 비리, 갑질 등으로 부천시의 특정감사 중”이라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부천문화원이 전문관장 채용을 주도적으로 진행했다. 해당 채용 건에서 7명 이상 지원했고, 지원자 중에 국립 박물관장 출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리직 경험이 전무하고 횡령 의혹 사업과 관련이 있으며, 평소 부천문화원 측과 밀접한 관계에 있던 인물이 박물관장으로 채용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는 앞으로도 조직 내 발생하는 여러 비리들을 용인하겠다는 뜻으로 이해된다”며 “또한 부천문화원 측은 자신들의 횡령과 배임, 관장 채용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직원들을 고발할 예정이라고 한다”고 강조했다.
A씨는 또 특정 업체에 수차례 몰아주기 외주가 진행됐다고도 했다. 그는 “문화원 관계자가 직접 운영하거나 연관되어 있는 업체에 몰아주기 형식으로 박물관 사업에 관여해 왔다”면서 “원칙적으로 특정 업체에 지속적으로 외주를 주는 것이 허용되지 않음에도, 이를 무시하며, 부천시 박물관의 각종 시설 유지보수 사업에 부천문화원 임직원과 관계되는 업체에만 수차례 외주를 진행했다는 것은 비리의 의심이 가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재외주를 이용한 배임 행위도 의심된다고 A씨는 밝혔다. 그는 “부천시 박물관은 경기도와 부천시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2019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지원 사업’을 진행했다”며 “해당 사업은 외부지원사업으로 홍보물제작 업체를 선정하여 계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정된 업체 사장에게 부천문화원 측이 외주의 대부분을 부천문화원장이 운영하는 회사에 재외주를 달라고 청탁하여 배임을 저질렀다”면서 “부천시 문화원장이 운영하는 업체는 당연히 부천시 박물관 외주를 수주할 수 없음에도 재외주를 통해 편법으로 보조금 배임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부천 문화원 측이 직원에 대한 갑질도 행했다고 A씨는 강조했다. 그는 “2019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부천시 박물관장으로부터 박물관 실장이 갑질을 당해왔다”면서 “대리급 이하 직원들을 모아놓고 실장을 폄하하고, 해고로 협박했으며, 실장을 거짓말쟁이라고 모욕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실장을 유령취급하며 업무에서 배제하고, 기자들에게 실장의 무능력함을 고발하라며 공공연하게 왕따를 시켰다”고 덧붙였다.
A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특정감사를 했다고 하는데 믿을 수가 없다”면서 “보완감사를 해야 한다는 데 결과가 나오기까지 2~3개월이 걸린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처음에는 (의혹을) 완전히 부인했다가 나중에는 말이 바뀌고 그런다”며 “검찰에 고발도 했다. 직원들끼리의 파벌, 편 가르기 같은 내부 문제로 축소하려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직원들 중에 저희와 반대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이 있다. 그렇게 (파벌 싸움으로) 만들려고 하는 분위기인 거 같다. 시와 문화원의 유착이 의심된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실제 반대 입장에 있는 직원들이 발표한 성명서에는 “부천시립박물관 신임 관장 임용에 대한 허위 사실 유포 및 시위 중단을 촉구하고, 신임 관장 위촉을 적극 지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부천 문화원 “충분히 소명했다. 감사 결과 기다리고 있어”

A씨 등의 주장에 대해 부천 문화원 측은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문화원 관계자는 기자에게 “제보 내용에 대해서는, 부천시 쪽으로 내용이 먼저 들어갔다. 시에서 감사는 받은 상황이다”라면서 “조사는 끝난 상태고,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부고발 직원들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제보가 아쉬운 부분은, 감사까지 받고 난 마당에 감사 결과가 나온 뒤 제보가 이루어졌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점이다”라며 “결과가 안 나왔는데 비리라는 이야기가 나오니까 아쉽다. 관계된 내용에 대해서는 충분히 소명을 한 상태다. 보완감사 부분은 아직 정확하게 나온 건 아니고, 특정감사 부분은 (감사팀이) 문화원에 직접 오셔서 2주 간 감사를 거쳤다”고 전했다.
부천시 측도 비슷한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일단 시 감사실에서 감사 진행을 했다. 공식적인 날짜는 5월 29일까지 했다”며 “감사관실에서는 보완해야할 부분이 추가로 있어서 2개월 정도 있어야 결과가 나온다고 한다. 감사가 진행되는 사안이기 때문에 지켜보고 있다.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