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제공]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카카오가 <2020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사상 첫 1위에 올랐다. 2위는 삼성전자, 지난해 1위였던 네이버는 3위로 하락해 순위 대변동이 발생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와 알바앱 알바콜이 대학생 1045명을 대상으로 코스닥 상장사 매출액 상위 150곳(지주사 및 공기업 31곳 제외, 총 119개 기업) 중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곳과 그 이유에 대해 단일선택 받았다고 8일 밝혔다.

그 결과 2020년 대학생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기업은 ▲카카오가 차지했다. 총 14.2%의 득표율로 119개 기업 중 ‘최다득표 기업’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2017년 4위로 첫 진입 이후 3년 만의 10위권 재진입에서 1위로 질주했다. 특히 지난해 1위 네이버와는 두 배 이상의 격차로 앞섰다. 대학생들이 카카오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이유는 ▲‘성장·개발 가능성과 비전’(28.1%)이 주효했다.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해 전개 중인 영역들이 언택트 비즈니스로 분류되는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어서 ▲‘워라밸을 중시하는 기업풍토’(13.7%)가 두 번째로 많은 선택을 받았다. 특히 지지율 성비는 남자(28.6%)보다 여자(71.4%)가 2.5배 높았다.

2위에는 ▲삼성전자(9.4%)가 올랐다. 1위 카카오와는 4.8%P 차이로 지난해 3위에서 한 계단 올랐다. 2004년 조사 시작 이래 2013년까지 10년 연속 1위라는 대 기록을 세웠던 삼성전자지만 이후 꾸준히 순위변동을 거듭했다. 올해는 성별 선호기업 교차결과 남성 참여자에게서 최다득표(12.8%)하며 ‘남자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 선택이유로는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체계’(28.3%)가 가장 많았다.

지난해 1위 ▲네이버(6.4%)는 올해 3위로 두 계단 하락했다. 전통의 강자 삼성전자 이후 3차례나 1위에 오르며 IT업종의 대표주자로서 선방했다면, 이번엔 경쟁사인 카카오에게 1위를 내줬다. 다만 코로나19 이후 첫 실시한 올해 조사에서 IT플랫폼사가 두 곳이나 차트인 했고, 언택트 비즈니스를 이끄는 기업에 대학생들의 마음이 기울었단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카카오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선택이유 역시▲‘성장·개발 가능성과 비전’(23.8%)이 최다 득표했다.

4위는 지난해 2위였던 ▲CJ ENM(4.8%)이, 5위에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대한항공(3.2%)이 올랐다.

6위부터는 순위 싸움이 치열했다. 순서대로 ▲현대자동차(2.9%) ▲아모레퍼시픽(2.8%) ▲LG생활건강(2.7%) ▲CJ제일제당(2.6%)이 6,7,8,9위로 집계됐는데 득표율 차가 각 0.1%씩에 불과할 정도로 경합을 벌였다. 끝으로 ▲SK이노베이션(2.0%)이 10위로 마무리했다.

한편 기업별 활약도 눈에 띄었다. LG생활건강과 SK이노베이션이 단독 계열사로서 올해 첫 TOP10에 진입했다면 CJ ENM(3회), 아모레퍼시픽(7회), CJ제일제당(9회), 현대자동차(11회) 그리고 대한항공(13회) 5개사는 그간 지속해서 높은 득표를 받아온 개근기업으로 저력을 보여줬다.(그룹사는 카운트에서 제외)

올해는 경쟁사 및 계열사들의 동반진입도 눈길을 끌었다. 앞서 카카오와 네이버에 이어 K뷰티 양대산맥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도 나란히 순위에 올랐다. CJ ENM과 CJ제일제당은 유일하게 그룹사 내 2개 계열사가 차트에 올라 인기를 과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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