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고개 숙여 인사를 하고 있다. 옆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 2019.07.30. [뉴시스]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고개 숙여 인사를 하고 있다. 옆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 2019.07.30.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통일부가 물을 먹은 모양새다. 바로 북한 측이 그동안 우리 정부와 이어오던 정례 통화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는 '대북 전단(삐라·ビラ·Bill)'에 대한 보복 행위의 일환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과 통화 연결을 시도하였으나 현재 북측이 받지 않고 있다"고 털어놨다.

당초 북한은 매일 오전·오후에 정례적으로 우리 정부와의 통화를 이어왔지만, 지난 4일 北 김여정의 '대북 전단(삐라·ビラ·Bill)'에 대한 맹비난성 담화문이 있은 후 4일 만에 연락이 두절됐다.

여 대변인은 "지금까지 북측이 통화 연결 시도에 대해 전화를 받지 않은 적은 없다"며 "오늘 오후에도 예정대로 통화를 시도할 예정이다. 정부는 상황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지난달 31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성동리에서 일명 '삐라'로 알려진 대북 전단을 살포했다.

北 김정은의 '입'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나 그의 동생인 김여정은 지난 4일 담화문을 통해 탈북민들은 '망나니짓','똥개','인간추물'이라고 맹비난하면서 그 책임을 우리 정부로 돌렸다. 

그러자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에게 '대북전단을 날리는 것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백해무익(百害無益)"이라는 답변을 내놔 빈축을 샀다.

그런데 통일부는 北 김여정의 담화문이 발표된지 불과 4시간만에 정례 브리핑을 열고 '대북전단살포'를 "지역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위협을 초래하는 행위"라고 매도했다.

심지어 "정부는 대북전단 살포가 접경지역의 긴장 요소로 이어진 사례에 주목했다"며 "중단 입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혀 논란에 불을 지폈다.

한편 통일부의 여 대변인은 '북한의 통화 거부에 이어 연락사무소 건물 폐쇄 등을 요구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아직은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드리기 이른 것 같다"며 정부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정부는 모든 남북 합의를 철저히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북측과 협력을 계속해나간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