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1억 8천만원 확보...지축택지개발지구 ~ 오금상촌공원 0.8km 자전거도로 정비

고양시청
고양시청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년 자전거도로 사고위험지역 안전개선 공모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룩했다.

이에 따라 시는 국비 1.8억 원을 확보, 2020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고 9일 밝혔다.

행안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50억 원 규모 사업 공모에 시는 현장조사와 사고유형 분석, 체계적인 계획 수립 등의 노력을 기울여 선정됐다.

국가 공모사업인 ‘자전거도로 사고위험지역 안전개선 사업’은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분석시스템(TASS)자료 등의 기준에 따라 자전거 사고발생 다발지역의 안전시설 등을 확충하는 사업으로 행정안전부 사업선정 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사업 대상지는 고양시 지축동에서 양주로 연결되는 일영로(지방도 371호선)이며, 시는 LH에서 시행 중인 지축택지개발지구 종점에서부터 오금상촌공원까지 연장 0.8km의 자전거도로를 정비해 자전거 이용자에게 안전한 교통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이번 국비 확보로 안전한 자전거 이용 시설이 조성되면 향후 고양시의 숨겨진 관광지와 자연휴양지 등을 자전거를 타고 둘러볼 수 있을 것”이라며 “자전거 사고위험과 이용 불편 개선을 위해 시민들의 좋은 아이디어나 의견을 받아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