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천도 동서양의 스파시설과 수(水)치료 개념이 도입돼 건강과 휴식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쪽으로 온천시설이 진화하고 있다. 경북 문경시 문경새재 인근 온천지구내에 새롭게 문을 연 문경 기능성온천도 그 중 하나며 이 기능성 온천은 그동안 문경을 찾은 많은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았던 문경온천이 건강을 증진시키는 신개념의 테마 온천으로 ‘업그레이드 된’것이어서 온천관광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그동안 ‘온천욕’이라면 단연 문경온천이 전국적으로 손꼽혀 왔다.문경온천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칼슘 중탄산과 알칼리 온천수 등 2종류의 온천수를 한꺼번에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조하고 튼 피부, 주부습진으로 갈라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이 있다고 해서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였으며 이외에도 보양온천으로서의 효능이 특별한 것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이 때문에 문경온천은 지자체 수익사업의 모델이 됐으며 바로 옆에 2,500명이 동시 입욕이 가능한 대형 민간 종합 온천장이 들어서는 등 문경시의 온천 관광상품에 민자를 유치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칼슘 중탄산과 알칼리 온천수

이러한 문경온천이 웰빙 시대를 맞아 건강과 휴식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쪽으로 진화해 지난 3월 문을 열었다.유럽식 스파를 표방하면서 수치료의 개념을 도입해 건강과 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춘 기능성 온천으로 다시 태어난 것.구 건물을 헐고 새롭게 건축해 수압을 이용한 갖가지 스파시설을 갖춘 기능성 온천 욕조를 설치해놓고 온탕과 습식옥돌사우나, 보석건식사우나, 한방·아로마 이벤트탕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건강증진형 욕조 ‘눈길’

이 기능성 온천욕조는 헬스풀(HEALTH POOL) 또는 바데풀(BADE POOL)이라고도 하며 동양의학과 서양의 전통욕법을 결합시켜 탄생시킨 건강 증진형 온천욕조로서 수심 약 1.1m, 수온 약 34℃에서 물이 갖는 물리·화학적 특성을 인간의 생리적 조건에 결합시켜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근육이완, 다이어트, 피로회복, 건강증진, 원기촉진을 위한 현대인 특유의 스트레스 해소와 웰빙에 적합한 온천욕조다. 기존의 온천욕 개념은 온천수에 몸을 담갔다가 나오는 수동적 개념이었으나 기능성 온천욕조는 물의 수압을 이용해 지압 효과와 혈행 촉진을 극대화하고 순환하는 물속에서 걸어다니고 수중안마를 즐기면서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특히 바데풀 안에 설치된 워터제트 분사는 100여개의 분사구에서 나오는 물줄기가 각종 신경통 류머티즘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으며 신체 각 부분에 자극을 줘 안마 효과를 내는데다 피부를 활성화 시켜준다.

고압수 마사지 ‘짜릿’

바닥에 설치된 노즐의 강력한 제트수류를 이용해 신체를 수면까지 부양시키는 플로팅(FLOATIONG), 누운 상태에서 수압으로 마사지를 해주는 드림배스(DREAM BATH), 앉은 상태에서 발바닥, 종아리, 허리 부위의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벤치젯(BENCH JET),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고압수가 분출돼 허리 및 둔부를 마사지해주는 하이드로젯(HYDRO JET) 등이 있다.인근의 문경새재 등 관광을 즐기며‘머리에서 발끝까지 릴랙스’하는 이들 스파시설은 단순히 탕에 들어가 앉았다 나오는 일본식 온천문화와는 다른 색깔이어서 관광객들과 온천마니아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만성질환에 ‘특효’

또한 이곳에서 사용되는 모든 물은 인근의 민간종합온천장과 마찬가지로 지하 900m 화강암층과 석회암층 사이에서 분출한 칼슘 중탄산천과 지하 750m 화강암층에서 분출한 알칼리성 온천수로서 특히 황토색 빛깔을 띠고 있는 칼슘, 중탄산천은 만성질환 류마티스, 만성피부염, 알레르기성피부염, 심장병 치료에 효능이 있고 또한 알칼리성 온천은 만성질환, 상처회복, 호흡작용 촉진효과, 병후 회복기 등에도 효능이 있다.


● 위 치 : 문경시 문경읍 하리 360번지 ● 규 모 : 1,705㎡(516평) ● 주요시설 ▶기능성욕조 : 플로팅, 드림배스, 벤치젯, 하이드로젯, 기둥분수 ▶2가지 온천수 : 알칼리탕, 칼슘-중탄산탕 ▶기타이용시설 : 보석건식사우나, 옥돌습식사우나, 한방 이벤트탕, 아로마 이벤트탕 ● 사용요금 ▶대인 : 7,000원 ▶소인(4~6세) : 5,000원 ▶단체(20인이상) : 6,000원☎ 전화 = (054)572-3333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