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진안 고봉석 기자] ‘진안의 동학농민혁명과 기념사업의 방향’ 학술연구 세미나가 지난 11일 오후 2시  진안 산약초전시관 2층에서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진안군에서 추진 중인‘진안의 동학농민혁명 학술연구 용역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군은 5월 11일이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것을 계기로 상대적으로 조사·연구자료가 부족한 진안의 동학농민혁명 관련 사건과 인물, 역사적 의미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학술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용엽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의‘진안의 동학농민혁명과 전봉준 장군 후손의 삶’ 기조 강연으로 시작된 세미나에서는 신영우 충북대 명예교수의‘진안군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사실과 인물’,‘신순철 원광대 명예교수의‘진안지역 동학농민혁명의 의미와 과제’ 등 주제발표를 통해 진안의 동학농민혁명 관련 역사적 사실과 그 규명을 위한 향후 과제 등을 제시했다.

이어 발표된 원도연 원광대 교수의 ‘진안군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의 방향성과 추진체계’, 디자인 뮴 이인숙 실장의 ‘진안군 동학농민혁명 기념공간과 기념시설 조성방향’에서는 진안에서 있었던 동학농민혁명의 의미를 기리고 알리기 위한 기념사업과 공간 등에 대한 의견이 제안되었다.

진안군은 이번 세미나와 학술연구용역에서 정리된 내용을 종합하여 향후 진안의 동학농민혁명 관련된 연구과제 발굴와 유적정비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