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미래통합당 의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윤희숙 미래통합당 의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일요서울] 윤희숙(1선·50)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11일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경제혁신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특별 프로젝트로 기획된 경제혁신위원회는 이날 ‘함께가는 경제, 역동적인 경제, 지속가능한 경제’ 3개 분과로 구성돼 전격 출범했다.

경제혁신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된 윤 의원은 이날 “(경제혁신위는) 일자리정책 위주로 다룰 수밖에 없다”면서 “지금 모든 복지가 꼭 경제적인 소득 측면 뿐만 아니라 모두가 일을 통해 자기 실현을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국민이 행복하고 능동적이고 자신이 살아있다는 생각을 하려면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기게 하는 게 경제혁신위원회의 주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을 필두로 하는 경제혁신위는 최근 정재계 안팎에서 급격하게 떠오르고 있는 ‘기본소득’, ‘전(全) 국민 고용보험’, ‘전일보육제’ 등 복지 정책에 대한 담론 형성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특히 경제전문가 출신인 윤 의원이 위원장에 임명된 만큼 최근 급격히 휘몰아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속에서의 일자리 확보’ 논의 등이 혁신위 활동 방향의 큰 방향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주를 이루고 있다.

경제혁신위 출범에 앞서 윤 위원장은 이날 “단기적으로는 대부분 ‘코로나 세대’가 생길 거라는 예측을 많이 한다. 청년 고용시장이 얼어붙을 것”이라며 “수년 동안 대학 졸업 후 노동시장에 들어오는 젊은이는 어마어마하게 힘든 시간을 보낼 것이다. 노동시장 축소 영향을 지금까지 받고 있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세대처럼 코로나세대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있다. 그 충격을 되도록 없애주는 것, 경제 활력을 되찾아주는 게 단기적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즉, 앞서 언급한 ‘일자리 확보’와도 맥이 닿은 대목이다. 윤 위원장은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산업지형이 빠르게 변하고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컨택트(contact) 사업에서 언택트(untact·비대면)로 바뀌지 않느냐”며 “기존 기업에서 필요없는 부분이 축소되고 규모가 구조조정으로 개인적으로는 고통일 수 있지만 이것을 하느냐 못 하느냐가 나라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구조가 된다. 이걸 어떻게 매끄럽고 신속하게 하면서도 개인들의 고통을 줄여주는 것, 경제 움직임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시스템을 만드는 과제가 중장기적으로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윤 위원장은 최근 거론되고 있는 ‘복지 정책 확대’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다. 그는 “증세 방식에 대해선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고령화와 코로나를 겪으면서 느꼈듯이 고용 안정성을 위해 투자가 필요하다고 깨달았지 않은가. 구체적인 툴(Tool)은 고용보험일지 무엇이 될지 모르지만 고용 안정을 위해 돈을 써야 한다는 것은 알았다. 앞으로 고령화가 급속한 나라에서 증세는 할 수밖에 없어 어떤 방식일까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시작해야 하지만, 상당히 시간이 걸리는 문제”라고 진단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경제혁신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윤 의원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 위원장은 경제학자 출신 정치인으로, ‘재정 및 복지 분야의 전문가’라는 평이 주를 이루는 인물이다.

윤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석사를 마치고 콜럼비아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과정을 거쳤다. 이후 KDI 국제정책대학원에서 교수로 임용돼 활동했는데, 재직 당시 복지 과다 시행으로 인한 정부 재정 빈곤화 등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는 내용의 글을 다수 기고한 바 있다. 그래서 윤 위원장이 정치권에 입문하는 과정에서 ‘포퓰리즘 파이터’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한편 윤 위원장은 지난 2월 미래통합당에 영입돼 공천을 받았고, 서울 서초갑에서 당선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