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점포 매각 검토 두고 깊어지는 노사 갈등… 대량 실직 우려

<홈플러스 노동조합>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홈플러스가 안산점, 둔산점, 대구점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밀실 매각’이라고 반발하며 지난 3일 매각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노조 측은 매각으로 인해 점포 폐점으로 이어지면 대량 실직과 지역경제 피해로 이어진다는 입장이다. 이에 홈플러스 측은 회사 경영이 어려운 상황으로 매각을 검토 중이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며 매각설을 일축했다.

노조 “직원들 거리로 내몰아… 사회적 책임 내팽개친 반노동 행위”

사측 “위기 국면 타개 위해 매각 검토… 확정 아냐” 매각설 일축

홈플러스 매각설에 해당 지역이 술렁이고 있다. 홈플러스 소유주인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 안산점, 둔산점, 대구점 점포 매각을 추진 중이기 때문이다. 매각을 검토 중인 지점은 재임대 방식(세일즈앤리스백)이 아닌 폐점을 전제로 추진되고 있다. 매각 후에는 주상복합 등 개발사업이 이뤄질 계획이다. 지난달 28일 MBK는 안산점의 경우 매각 주관사 NH투자증권을 통해 매각의향서를 받았으며 둔산점과 대구점은 각각 딜로이트안진이 매각 주관사를 맡았다.

일부 매체에 따르면 별도 기초금액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2000억 원 규모에서 매각이 이뤄진다는 전망이다. 해당 부지는 1999년 홈플러스 전 운영사인 삼성테스코사가 안산시로부터 240억 원에 사유지를 매입한 뒤 그해 건축허가를 받아 운영했다. 매각이 결정된다면 20년이 지난 현재 10배에 달하는 차익이 발생한 것이다.

매각금액 2000억대
매입 時 시세차익의 10배

특히 매각 검토 지역 중 하나인 안산점은 6월에 폐점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지역 국회의원인 김철민(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8일 성명서를 통해 “매각 금액이 2000억 원대로 예상되는 안산점은 매입 당시 240억 원에 비해 10배 가까운 시세차익이 예상된다”며 “홈플러스 측이 사회적 책임을 외면한 ‘먹튀’를 하기 위한 것이라면 시민들의 분노를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홈플러스가 매각을 진행한다면 주변 자연환경이 훼손되고 시민들이 불편을 겪게 되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며 “후속 개발 과정에 시민들에게 필요한 기반시설과 편의시설 등 공공성을 담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김 의원은 안산시에도 “안산점 매각 추진 과정에 능동적으로 대하라”고 경고했다.

노조 측은 홈플러스의 매각 계획에 “코로나19 위기 속 대량 실업이 불 보듯 뻔하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노조는 MBK가 지난해 부실 경영으로 이익이 줄어들면서 배당 여력이 적어지자 자산 매각에 나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 경쟁력은 떨어지고 있다며 배당을 멈추고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MBK 본사 앞에서 마트산업노조 홈플러스지부와 홈플러스 노조가 3개 점포 밀실 매각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이들은 “매각 1순위로 추진 중인 안산점은 홈플러스 점포 중 매출액도 높고, 직영 직원 수도 218명이나 되는 알짜 매장”이라며 “하루아침에 지점을 폐점한다는 것은 홈플러스, 그리고 직원이 죽든 말든 이익을 챙겨 가려는 MBK파트너스의 탐욕 탓”이라고 주장했다. 안산점이 폐점할 경우 입점업체 직원을 포함해 1000여 명이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는 것이 노조 측의 설명이다. 이어 “노동자 몰래 안산·둔산·대구 3개 매장을 매각하려 한다. 수천 명의 노동자를 거리로 내모는 이번 폐점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내팽개친 반노동 행위”라고 비판했다.

경영 위기 직면
생존·변혁 위해 매각 검토

안산점 5월~6월 폐점과 관련해 홈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회사 경영 상황이 위기에 놓여 있기 때문에 위기 국면 타개를 위해 매각을 검토 중이며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측은 유통업계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대형마트를 비롯한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다른 대형 유통사들과 마찬가지로 홈플러스도 생존과 변혁을 위해 ‘자산유동화’ 등 다양한 경영 전략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다.

일각에서 우려했던 대량 실업에 대해서는 “지난해 무기계약직 1만4283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만큼, 정규직 인력의 고용 안정을 위해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며 “정규직을 함부로 내쫓을 수는 없다.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관계자는 “노조는 현재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힘든 시기에 18.5% 임금인상과 함께 상여금 300% 등 터무니없는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매각이 결정되지 않았지만 노조는 매각한다고 확정 지으며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 측은 노조가 매각을 계속 언급하는 것에 대해 임금단체협상(임단협)에서 우위에 서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