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이태원 클럽과 쿠팡 물류센터, 미등록 방문판매 업체 '리치웨이' 등 5월 이후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27건 중 26건이 수도권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수도권 중심 코로나19 재유행 상황을 대비한 대응 계획 논의에 들어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5월 이후 주요 집단감염 27건 중 26건이 수도권에서 발생했다"며 "무등록 방문 판매업소(리치웨이)발 감염이 수도권 내 중국동포교회 쉼터와 콜센터 등 최소 8곳으로 전파되는 등 수도권의 감염 상황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수도권의 감염이 다른 지역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며 "이미 무등록 방문 판매업소 발 감염이 춘천 지역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특히 최근 2주간 신규 환자 중 60세 이상 고령자 확진자 비율이 약 40%로 연령대 중 가장 높아 수도권을 중심으로 고위험군인 고령자의 감염이 증가하고 있다"며 "어르신들이 주로 이용하는 주간보호시설, 요양시설 등을 통해 감염이 확산되고 있고 기저질환이 있는 중·고령층 중증환자 증가로 치명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크게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8개 고위험시설과 수도권의 학원·PC방에 대해 집합 제한 조치를 연장하고 특히 학원의 경우 교육부가 전자출입명부와 관련해 특수성을 반영한 세부지침을 마련해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며 "방역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시설도 집중 점검하고 수도권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를 공동으로 활용하는공동방역체계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회의에서 수도권 방역 조치사항과 코로나19 재유행 대응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박 1차장은 "최근 수도권 내 집단 감염이 계속해서 이어지면서 코로나19 재유행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며 "환자 발생을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억제하도록 노력하고 방역물자, 치료병상, 의료인력 등 치료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전국에서 등교수업을 중단한 학교는 17곳에 불과하다. 등교수업은 우리 일상 생활과 방역이 공존할 수 있다는 희망"이라며 "등교하는 학생들을 위해 국민들은 방역 수칙을 다시 한번 철저히 준수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