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질병관리청 조직개편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6.15. [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질병관리청 조직개편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6.15. [뉴시스]

 

[일요서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5일 현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廳)으로 승격하고 보건복지부에 보건의료 전담 복수 차관제를 두기로 했다.

아울러 '무늬만 승격' 논란이 됐던 국립보건연구원 이관을 백지화하고 질병관리청 소속 기관으로 존치하기로 했다. 또한 국립보건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를 국립감염병연구소로 확대개편하기로 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질병관리청 개편방안 당정협의' 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조 의장은 "현재 복지부 소속기관인 질본은 독립해서 차관급 외청인 질병관리청으로 신설하고 복지부에 보건의료를 전담하는 복수 차관을 두기로 했다"며 "질병관리청은 복지부와 함께 감염병 재난관리기관으로 예산 집행, 인사 등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고 감염병 관련 정책수립에 대해서도 독자적인 권한을 부여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복지부의 경우 복수 차관제를 통해 1차관이 복지, 신설되는 2차관은 보건·의료를 각각 담당하기로 했다.

조 의장은 "국립보건연구원은 현행대로 질본 소속 기관으로 존치함으로써 감염병 대응역량 시너지를 극대화하기로 했다"며 "국립보건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를 국립감염병연구소로 확대·개편해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상용화지원까지 전 과정을 질본이 주관해 대응하는 체계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질병관리청을 재난관리 주관 기관으로 지정해 복지부와 공동으로 주관하기로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