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북한의 비난과 협박 행태가 도를 넘고 있다면, 대통령의 침묵도 도를 넘고 있다"며 북한에 대한 정부의 대처를 비판했다.

안 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도를 넘는 비난과 협박에 대한 정부의 기본 입장, 그리고 도발이 현실화될 경우 대책은 무엇이냐"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중대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북한의 진의를 파악해야 한다""김여정의 담화로 볼 때 북한의 대북전단 살포 시비는 문제의 본질이 아니고 트집을 위한 트집이라는 점이 확실해졌다. 전단 살포 강제 중단 조치 등 정부의 굴종적인 북한 눈치보기는 문제해결에 어떤 도움도 되지 못한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했다는데 결론은 무엇이냐. 북한의 진의와 노림수는 무엇이라고 판단하냐.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냐""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의례적인 말만 계속하며 대통령의 침묵이 계속된다면 북한의 협박은 현실이 될지도 모른다"고 날을 세웠다.

안 대표는 정부를 향해 남북관계에 대한 평양특사 파견 추진 대통령 주재 NSC 소집 정부 차원의 공식 대북 경고 발표 미국·중국·러시아·일본 정상과의 핫라인 가동 선제적 대국민 담화 발표로 민심 안정 전단 살포가 긴장관계 주범이라는 사고 탈출 등 6가지 조치를 촉구했다.

그는 "외교라인과 대북라인을 총동원해 평양특사 파견을 추진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야당에도 협조를 구하라""저도 정부가 필요하다 판단해 요청한다면 특사단의 일원으로 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공식 대북 경고를 발표하고 전군에 경계 태세 강화를 지시해야 한다. 국방부나 통일부의 밋밋한 성명과 논평으로 대처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무엇보다도 한미연합사 중심의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이상이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북한의 요구는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는 체제 보장'이라고 생각해 본 적 없냐""이것이 사실이라면 북한 입장에서는 이것을 해결해 주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도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권과 별반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안 대표는 "아울러 북한당국에 대한민국에 대한 비난과 적대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비핵화 조치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지금 북한의 태도는 북한의 체제와 권력은 물론 경제 상황을 비롯해서 모든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과 모든 정치세력은 북한이 대화와 타협의 장으로 나온다면 따뜻하게 맞이하며 문제를 풀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