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남북 협력을 강조한 14일 경기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북한 개풍군 지역에서 북한군이 초소로 걸어가고 있다. 2020.01.14.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남북 협력을 강조한 14일 경기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북한 개풍군 지역에서 북한군이 초소로 걸어가고 있다. 2020.01.14. [뉴시스]

 

[일요서울] 북한군 총참모부는 16일 남북합의로 비무장화된 지역에 군대가 다시 진출하는 방안을 연구하겠다고 밝혔다. 남측을 향한 전단(삐라) 살포를 검토하겠다고도 했다.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는 이날 조선중앙통신 공개보도를 통해  "우리는 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대적관계 부서들로부터 북남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해 전선을 요새화하며 대남 군사적 경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행동 방안을 연구할데 대한 의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상전선과 서남해상의 많은 구역들을 개방하고 철저한 안전조치를 강구해 예견돼 있는 각계각층 우리 인민들의 대규모적인 대적 삐라 살포 투쟁을 적극 협조할데 대한 의견도 접수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상과 같은 의견들을 신속히 실행하기 위한 군사적 행동계획들을 작성해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승인을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다시 한 번 강조하는 바 우리 군대는 당과 정부가 취하는 그 어떤 대외적 조치도 군사적으로 튼튼히 담보할 만단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 총참모부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13일 담화를 통해 "대적행동 행사권을 우리 군 총참모부로 넘기겠다"고 밝힌 지 3일 만에 이 같은 대남 행동 구상을 밝혔다.

총참모부는 남북합의로 비무장화된 지대에 대한 군 진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어느 지역을 의미하는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감시초소(GP)를 파괴했던 비무장지대(DMZ) 일대나 야외기동훈련이 중단된 군사분계선(MDL) 지역 등이 해당될 수 있다. 또 포사격 및 해상 기동훈련을 중지하고, 해안포와 함포의 포문을 폐쇄한 서해 일대를 의미할 수도 있다.

총참모부는 삐라 살포도 예고했다. 남측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상응하는 조치로 대남전단을 날리겠다는 것이다.

북한은 군사행동에 바로 나서지 않고 행동계획을 예고함으로써 대남 긴장 고조 수위를 조절했다. 총참모부가 이날 담화나 성명이 아닌 공개보도 형식을 택한 것도 형식적 차원의 수위 조절로 해석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