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이 주요 핵심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결정했다. [이창환 기자]
두산그룹이 주요 핵심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결정했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두산그룹이 유동성 위기와 함께 3조 이상의 재무구조 개선이라는 목표 속에 그룹내 알짜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결정했다. 2000년대 중공업 위주의 사업구조로 개편하며 캐시카우 역할을 해온 인프라코어의 매각 배경에는 이른바 ‘돈이 되는 기업’도 팔아야 한다는 산업은행의 압박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이 경영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자구안으로 두산중공업이 보유하고 있는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27%의 매각을 결정했다. 다만 두산인프라코어가 보유하고 있는 두산밥캣 지분 51.05%는 제외했다.

두산중공업의 인프라코어 지분 매각에 따른 비용을 다시 두산밥캣의 지분 매입을 위해 투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산그룹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으로부터 3조6000억 원의 긴급 자금을 수혈 받으면서 3조 원 규모의 자구안 마련이라는 숙제를 안고 있다. 

이런 가운데 그간 두산솔루스와 모트롤BG, 두산타워, 골프장 등 비핵심 자산 위주의 매각을 추진해 왔으나, 최근 알짜 계열사 인프라코어의 매각을 결정하기까지는 채권단의 지적이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매각 가능한 모든 자산을 팔아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그룹 살리기에 나서야 하는 상황에 핵심, 비핵심을 가려 매물로 내놓은데 대한 업계의 지적도 있어 왔다. 

이에 업계에서는 그간 두산 그룹의 매물에 관심 없던 투자자들이 인프라코어의 등장으로 새롭게 모여들 것이라며, 덩달아 매각을 위해 내놓은 다른 계열사들도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와 엔진을 생산하는 계열사로, 지난해 중국 내 굴삭기 판매 증가 등에 따라 매출액은 8조1858억 원, 영업이익은 8404억 원을 올렸다. 시가총액은 지난 15일을 기준으로 1조2000억 원에 달하며 지분 36.27% 및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포함한 매각가는 6000~8000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편 글로벌 투자은행(IB) 크레디트스위스(CS)가 매각 주관사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